뷰페이지

[동영상] 폭스뉴스 앵커 카부토, 트럼프 엉터리 자랑에 또 ‘팩트 폭격’

[동영상] 폭스뉴스 앵커 카부토, 트럼프 엉터리 자랑에 또 ‘팩트 폭격’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8-04 11:38
업데이트 2019-08-04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스뉴스 방송 화면 캡처
폭스뉴스 방송 화면 캡처
오죽 갑갑했으면 그랬을까? 미국 폭스뉴스의 진행자 닐 카부토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산 제품 관세 부과에 대한 자랑질을 곧바로 손수 ‘팩트 폭격’했다.

지난 2일(이하 미국 중부시간) 오후 2시쯤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전용 헬리콥터에 오르기 직전 트럼프 대통령이 출입기자들에게 자신의 관세 부과 때문에 미국 농민들이 얼마나 혜택을 보게 되는지 자랑하는 중계 화면이 끝나고 스튜디오로 넘어오자마자 난감한 표정을 지은 카뷰토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먼저 트럼프 발언부터 정리하는 것이 순서에 맞겠다.

“내가 관세를 부과한 덕에 미국은 떼돈을 벌게 됐다. 미국 농민들은 내 무역전쟁을 전폭 지지하며 3000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지지하고 있다. 이 점을 기억해라. 우리 나라는 중국으로부터 수천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 (지금까지는) 중국에서 10센트도 벌어들이지 못했다. 우리는 벌어들인 수천억 달러 가운데 일부를 집어 중국이 타깃으로 삼고 있는 농민들에게 줄 것이다. 농민들이야말로 한몫 잡았다.”

이전부터 방송 도중에라도 트럼프 발언의 허점을 종종 짚어왔던 카부토는 “명확히 할 게 있는데 중국이 이들 관세를 무는 게 아니다. 여러분이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간접적으로, 때로는 직접 (관세를) 문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는 미국 내 유통업자 등이 관세를 물어낸다. 중국 정부가 아니다”라고 강조한 뒤 중국에서의 비용이 늘어나게 되면 평가절하가 이뤄진다는 식으로 언급한 대통령 발언의 진의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최근 일련의 관세 부과는 “소비자들이 직접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랫동안 폭스뉴스와 폭스비즈니스의 앵커로 활약해온 그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엉터리 경제 정책 자랑의 허점을 날카롭게 지적해왔다. 지난주 초에도 트럼프 행정부의 늘어나는 국채와 재정적자에 대해 트럼프 편에 선 루 답스와 방송 중 열띤 토론을 벌여 주목받았다.

그런데 가만 보자. 카부토가 뭐 어렵거나 복잡한 트럼프 발언의 허점을 예리하게 파고든 것도 아니었다. 경제학 개론이나 일반상식만 아는 이라면 쉽게 헛소리란 점을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그만큼 그가 재선을 노리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지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백인 농민들의 표심을 붙잡기 위해 간절하다는 반증일 수 있겠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