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주둔 중국군 사령관 “극단폭력 절대 용납 안해” 경고

홍콩 주둔 중국군 사령관 “극단폭력 절대 용납 안해” 경고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8-01 14:35
업데이트 2019-08-01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 사령관이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 대해 극단적인 폭력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지난달 31일 인민해방군 건군 92주년을 하루 앞두고 열린 경축 리셉션에서‘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 대해 극단적인 폭력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경고하는 천다오샹 중국 인민해방군 홍콩 주둔 부대 사령원. 웨이보 캡처
지난달 31일 인민해방군 건군 92주년을 하루 앞두고 열린 경축 리셉션에서‘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 대해 극단적인 폭력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경고하는 천다오샹 중국 인민해방군 홍콩 주둔 부대 사령원.
웨이보 캡처
1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 등에 따르면 홍콩 주둔 부대 천다오샹(陳道祥) 사령원(관)은 지난달 31일 인민해방군 건군 92주년을 하루 앞두고 열린 경축 리셉션에서 홍콩 주둔 중국 군이 홍콩 반환 22년간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지키며 법을 이행하고 홍콩특별행정구(특구) 정부를 지지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홍콩에 일련의 극단적인 폭력 사건이 발생해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심각히 파괴하고 홍콩의 법치와 사회질서에 중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며 “홍콩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일국양제 원칙의 마지노선을 심각하게 건드렸다”고 비난했다.

천 사령원은 “우리는 이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강력히 규탄한다”며 “홍콩 주둔군은 기본법과 주둔군 법을 결연히 따를 것”이라며 향후 홍콩 사태에 개입할 가능성을 강하게 내비쳤다. 그는 “홍콩 주둔군은 홍콩 특구 행정장관의 법에 따른 정책을 지지하며 특구 유관 부분과 사법 기구가 법에 따라 폭력 범죄자들을 엄벌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애국 인사들의 홍콩의 법치를 지키기 위한 행동을 지지하며 국가 주권과 안전, 번영을 수호하는 것도 지지한다”고 말했다.

천 사령원은 이와함께 홍보 영상을 통해 자신들이 일국양제를 수호하며 홍콩의 번영과 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홍콩 주둔 중국 군이 육군과 해군, 공군으로 구성돼 최강의 전력을 갖췄고 테러·폭력 시위 대응팀도 준비돼 있는 만큼 비상사태 때 홍콩 내 주요 지역에 곧바로 투입돼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소개했다. 그의 발언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홍콩 폭력 사태가 장기전으로 돌입함에 따라 중국 정부 또한 경고의 강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중국군 병력 또는 무장경찰이 홍콩 접경에 집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백악관이 진심으로 홍콩의 평화와 안정을 바란다면 폭력을 사용하는 과격한 사람들에게 ‘합리적 방식으로 의사를 표현해야지 폭력적 방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충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중국군 투입 가능성을 잇따라 시사하며 홍콩 시위대를 향해 경고해왔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은 지난달 29일 홍콩 반환 이후 처음으로 연 기자회견에서 중국군 투입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중국 국방부도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에서 시위 사태가 악화하면 홍콩에 주둔하는 중국군이 개입할 수도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