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獨, 호르무즈 호위 활동 동참할까… 英·美 모두 공식 요청

獨, 호르무즈 호위 활동 동참할까… 英·美 모두 공식 요청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8-01 01:48
업데이트 2019-08-01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美·佛 등 軍관계자 바레인 초청 논의

美주도 연합체 논란… 메르켈, 반대 무게
獨총리실 “美와 이란 정책 달라 유보적”

미국이 30일(현지시간) 독일에 호르무즈 해협 호위 연합체 구성 참여를 공식 요청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영국도 유럽 중심의 호르무즈 호위 작전을 제안한 상황에서 독일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주독 미대사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호르무즈 해협을 지키고 이란의 공격을 물리치기 위한 활동에 독일이 참여해 줄 것을 공식으로 요청했다”면서 “독일 정부는 항행의 자유가 보호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 우리의 질문은 ‘누구에 의해 보장하는가’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요청은 독일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방위비 분담과 관련해 미국의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독일이 프랑스와 함께 유럽연합(EU)을 대표하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은 독일을 설득할 수 있다면 다른 우방국으로 참여 요청을 확대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하지만 AFP는 “(미국 주도의 호위 연합체 참여가) 향후 이란과의 갈등을 야기하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독일 내에서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크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독일 내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정부가 미국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울리케 뎀머 총리실 대변인도 3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독일 정부는 미국 정부의 제안에 대해 유보적”이라며 “이란에 대한 우리의 정책은 미국의 접근과는 분명히 다르다”고 말했다.

독일이 영국의 호르무즈 해협 호위 작전에 참여할지도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가디언은 영국이 자국이 제안한 호르무즈 호위 작전을 논의하기 위해 미국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의 군 관계자들을 바레인에 초청한다고 31일 전했다. 이는 영국 외무장관이 지난 24일 걸프 해역에서 선박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국 등 유럽 주도의 호위 작전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뒤 이뤄지는 첫 회동이다.

호르무즈 호위를 둘러싼 미국과 영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사실상 서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지배적이다. 가디언은 “영국도 호르무즈 호위 작전의 성공은 선두에 서든지, 임무를 지원하는 형태가 되든지 미국의 개입에 달렸다고 인정한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8-0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