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알래스카의 바다 얼음이 미친듯이 녹고 있어...주민 생계 위협해

美 알래스카의 바다 얼음이 미친듯이 녹고 있어...주민 생계 위협해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7-01 14:52
업데이트 2019-07-01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래스카 해수면 온도, 평균 5도 치솟아

미국 알래스카 북부 해안의 바다 얼음이 모두 사라지고 있다고 지역 신문인 앵커리지데일리뉴스가 30일(현지시간) 전했다. 해수 온도 상승으로 따뜻해진 바닷물 때문에 예년보다 급속히 녹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알래스카 주민들은 과거 마을 뒤편 바닷가에서 잡던 물개를 지금은 80㎞ 이상 먼곳의 바다 얼음 위에서 잡아야 하는 등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주민은 “마치 ‘미친’ 것 처럼 바다 얼음이 녹아 버리고 있다”면서 “이제 수십㎞ 떨어진 곳에서 물개 등의 사냥이 가능해지면서 겨울철 식량 비축에 비상이 걸렸다”고 말했다.

릭 소먼 알래스카 페어뱅크스대학 기후변화대책연구소 연구원은 트위터 등에 “베링해협 북부와 처크치 일대가 사실상 ‘타는 듯한’ 기후로 변했다”고 전했다. 소먼 연구원은 이어 “지난주 알래스카의 해수면 온도는 1981~2010년의 연평균 보다 5도나 높은 15~18도에 치솟았다”면서 “이런 급격한 온도 상승은 멀리 북극해 쪽으로 번져가고 있으며, 이는 기후변화와 먹이사슬, 지역 생계와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마다 빨라지는 해빙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은 점점 바다 얼음을 줄어들게 하고 결국 해수면 온도를 다시 끌어올리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5년간 기록적인 수온 상승을 보인 알래스카 지역의 바다에서는 그만큼 바다 얼음의 두께와 양도 감소 중이다.

지난 3월에는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앨래스카 한 도시인 놈 지역의 빙산 일부인 거대한 얼음이 쪼개져 바다로 떨어졌다. 이로 인해 인근 금광 시설이 붕괴하면서 광산 인부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미 국립해양대기청은 해수면 상승이 베링해협과 알래스카 일대 바다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위해 올 여름 특별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