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뺑소니 中어선에 필리핀 분노…오성홍기 불태우며 反中시위

뺑소니 中어선에 필리핀 분노…오성홍기 불태우며 反中시위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6-19 22:34
업데이트 2019-06-20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선박이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어선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뒤 달아난 사건에 대해 필리핀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에 대해 항의하는 반중(反中) 시위가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열렸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필리핀 시민 50여명이 전날 마닐라 도심 리잘파크에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태우며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시위대는 ‘중국은 침략을 끝내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내걸고 시위하면서 종이로 만든 오성홍기 22개를 태웠다. 지난 9일 침몰한 어선에 탄 필리핀 어부가 22명임을 고려해서다. 앞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어선 침몰 사건에 대해 “단순한 충돌 사고”라고 사건을 축소한 데 이어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라”며 친(親)중국 성향을 드러냈다. 아데네오 데 다바오대학의 라몬 벨레노 교수는 “정부가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때까지 필리핀 시민의 분노는 계속해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선박은 사고 당일 남중국해상의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있는 필리핀 어선을 들이받고 나서 어부들을 구조하지 않은 채 그대로 달아났다. 다행히 어선에 타고 있던 필리핀 어부들은 몇 시간 후 베트남 선박에 구조돼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6-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