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사 김정희 작품 中 베이징서 전시

추사 김정희 작품 中 베이징서 전시

입력 2019-06-18 23:54
업데이트 2019-06-19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홍준(왼쪽) 전 문화재청장 등이 18일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개막한 추사 김정희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유홍준(왼쪽) 전 문화재청장 등이 18일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개막한 추사 김정희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최초의 한류스타’로 불리는 추사 김정희의 작품이 210년 만에 다시 중국에 왔다.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는 18일 ‘추사 김정희와 청조 문인의 대화전-괴(怪)의 아름다움’이 개막했다.

우웨이산(吳爲山) 중국미술관장은 이날 개막식에서 “지난해 예술의전당에서 중국의 국보라 불리는 치바이스(齊白石) 전시회가 열린 이후 한중 문화교류를 위해 한국 최고의 서예가인 김정희 전시회가 열리게 됐다”고 소개했다. 장하성 주중 대사는 “추사는 일찍이 24세에 중국을 방문해 동시대의 많은 중국 학자, 예술가들과 교류했다”며 “김정희 선생의 걸작을 통해 수교 27주년을 맞은 한중 관계의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아시아 서예 역사에서 ‘추사체’라는 가장 독자적인 성취를 이룬 인물로 평가받는 김정희는 1809년 중국을 찾아 최고의 서예가들과 교류했다. 추사체에 대한 비난과 조롱에 대해 그가 “괴이하지 않으면 글이 될 수 없다”고 했기에 이번 전시의 제목은 ‘괴의 아름다움’으로 붙여졌다.

전시회 개막식 이후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왕웨촨(王岳川) 베이징대 교수 등 한중 전문가들이 참석한 포럼이 열려 추사의 작품세계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6-1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