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건 8~10일쯤 방한… 北 인도적 지원 논의

비건 8~10일쯤 방한… 北 인도적 지원 논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5-01 23:02
업데이트 2019-05-02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도훈 본부장과 북미 대화 논의 관측

모자보건 등 800만弗 규모 협의 예상
康외교 “한미, 北 완전 비핵화 조율 중”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8~10일쯤 방한하는 방안에 대해 한미 외교당국이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1일 전해졌다.

비건 대표는 서울에서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비핵화·남북 관계 한미 워킹그룹’을 열고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는 한편, 북미 간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워킹그룹은 지난 3월 14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이후 2달 만이며, 비건 대표의 방한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처음이다.

이번 워킹그룹 회의는 지난달 11일 열렸던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 격이 될 전망이다. 그간 한국이 제안한 ‘굿이너프딜’(꽤 괜찮은 거래)에 대해 구체적인 수준에서 양측의 의견을 교환하고, 비핵화의 최종상태(엔드 스테이트)에 대한 공감대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한성대 강연에서 ‘한미 간 비핵화 방법론에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질문에 “한미 간 목적과 지향점은 분명히 같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다. 가는 방법에 있어서 결국은 (한미가) 밀고 당기기를 하고 있다”며 “서로 위치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갖고 있는 영향력이나 롤(역할)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밖에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공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외 한미는 이번 회의에서 한국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2017년 9월에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남북협력기금에서 공여하는 방안을 의결했지만, 미국 대북압박 기조로 집행이 미뤄졌고 지난해 말 예산의 유효 기한이 끝났다. 다만, 한미 간에 협의가 된다면 빠르게 재의결해 예산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미국은 대북 인도적 지원에는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지금 일정한 인도적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솔직히 말하면 그 점에 대해서는 괜찮다”며 “한국은 식량문제를 돕기 위한 일정한 일을 포함, 북한을 위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5-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