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정보당국, 스페인 북한대사관 습격 용의자 기소

美 정보당국, 스페인 북한대사관 습격 용의자 기소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4-22 14:11
업데이트 2019-04-22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혐의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연합뉴스
미국 정보당국이 스페인의 북한대사관 습격 가담 혐의를 받고 있는 반북단체 ‘자유조선’의 한국계 미국인 크리스토퍼 안을 기소했다고 미 언론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안은 지난 18일 미 당국에 체포된 직후 기소됐다. 현재는 범죄 인부(시인 또는 부인) 절차를 밝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범죄 인부는 기소 후 피고인을 법정에 소환해 혐의를 설명하고 피고인에게 이를 인정할지를 묻는 절차로, 유죄를 인정하고 재판을 받을지, 무죄를 주장하면서 재판을 받을지를 정하게 된다. 크리스토퍼 안의 변호인 요청에 따라 사건은 공개되지 않을 예정이다.

스페인 법원이 당초 발표한 용의자 명단에는 크리스토퍼 안이 포함되지 않았으나 스페인 법원이 뒤늦게 크리스토퍼 안을 용의자 명단에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인 경찰은 북한대사관 습격 사건 조사 후반부에 크리스토퍼 안의 신원을 확인했으며, 국제 체포영장도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안의 혐의는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스페인 북한대사관 습격 배후로 알려진 크리스토퍼 안은 지난 18일 미 연방수사국(FBI)에 의해 체포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그는 미 해병대 출신이자 한국계 미국인으로 전해졌다. 북한대사관 습격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진 멕시코 국적의 미 영주권자 에이드리언 홍 창은 지난 2월 23일 미국으로 넘어와 FBI에 연락을 취해 자료와 동영상을 공유하겠다고 제안했다고 AP는 전했다.

한편 크리스토퍼 안이 속한 ‘자유조선’은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으로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을 마카오에서 모처로 도피시킨 조직으로 알려져 있다. 크리스토퍼 안은 김한솔 피신 작전에 직접 관여한 인물로 전해진다.

스페인 북한대사관 습격 사건은 지난 2월 22일 10여명의 괴한들이 스페인 마드리드 북한대사관을 침입해 대사관 직원들을 결박하고 컴퓨터와 휴대폰 등 전자기기와 각종 서류를 훔쳐 달아난 사건이다. 북한대사관을 습격한 이들은 반북단체 자유조선이었으며, 이들은 훔친 문서를 미 FBI와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