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박승원 광명시장, “민·관 협치해야 지방정부 지속발전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AW컨벤션센터 ‘지방정부 지속가능발전 추진전략 심포지엄’서 강조


박승원(왼쪽 맨앞) 광명시장이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방정부 지속가능발전 추진전략 심포지엄’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지방정부가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이행하려면 민·관 협치가 답입니다.”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은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지방정부 지속가능발전 추진전략 심포지엄’에 참가해 19일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가 주최하고 종로구가 주관했다.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발표에 따른 지방정부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날 행사에는 26개 회원 지방정부 단체장과 관계부서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정책동향 기조강연과 함께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정책 전략 방향에 대해 단체장들이 발언한 후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박 시장은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다양하게 참여하고 이해당사자 간 협치(거버넌스) 체계를 지속 유지, 운영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수립 단계부터 시민과 이해당사자가 고루 참여하는 시민체감형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방정부마다 추진하는 지속가능발전 우수정책들이 공유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간 공동 추진전략 수립하자”고 제안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지속가능성에 기초해 경제성장과 사회안정·통합, 환경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말한다. 이번 심포지엄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조화·균형을 이루기 위해 지방정부가 공동대응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시는 앞으로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민관협력단체 간담회와 토론회를 실시해 광명시만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지표를 설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