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조현옥·조국 수석 경질 검토된 바 없어”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조현옥·조국 수석 경질 검토된 바 없어”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4-01 10:52
업데이트 2019-04-01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연합뉴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허위 학술단체 학회에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지명 철회됐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다주택 소유 논란과 꼼수증여 의혹 등으로 자진 사퇴했다. 이에 야권에서는 행정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업무를 나눠 맡고 있는 청와대의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두 수석비서관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경질이 검토된 바 없다고 밝혔다. 고 부대변인은 1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자리를 내던지는 것만이 능사일까’라는 의문이 든다”면서 “현재 (경질을) 검토하고 있느냐 묻는다면 검토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분의 의견을 듣고 판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고 부대변인은 조동호 후보자의 허위 학술단체 학회 참석 사실을 청와대가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 “과거와 다르게 검증 과정에서 국가정보원의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공적기록과 세평을 중심으로 검증하는데, (조동호 후보자의 허위 학술단체 학회 참석 사실이) 거기 기록돼 있지 않았다”면서 “사전에 알지는 못했지만 밝혀진 후에는 즉각 지명 철회를 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고 부대변인은 ‘인사 검증 기준이 국민 눈높이와 안 맞는 것 아닌가’라는 취지의 사회자의 질문에 “저희도 인사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어려움은 공직자로서의 소양이 얼만큼 갖춰져 있는지 보기 위해 이 7대 기준(병역기피·세금탈루·불법 재산증식·위장전입·연구 부정행위·음주운전·성관련 범죄 전력이 있는 인사는 배제)을 정했다. 그리고 또 한 축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인데, 소양과 전문성 두 가지 모두 다 완벽하게 갖춰진 후보가 100점짜리겠지만 이 두 가지를 모두 완벽히 충족하는 사람을 찾는 게 쉽진 않았다”고 밝혔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31일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검증을 맡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둘러싼 책임론이 불거졌다. 왼쪽 사진은 최 후보자가 지난 25일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인사하는 모습. 오른쪽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31일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검증을 맡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둘러싼 책임론이 불거졌다. 왼쪽 사진은 최 후보자가 지난 25일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인사하는 모습. 오른쪽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최정호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논란에 대해서는 “부동산 투기는 7대 검증 배제 기준에 들어가 있지 않는 부분”이라면서도 “다만 여기에 대해선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장관 후보자이기 때문에 과연 국민들께서 어떻게 판단해주실 지에 대해선 저희들도 국민들께 직접 여쭙지 못했기 때문에 알 수 없었던 부분이고, 인사청문회에서 소명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래서 (후보자가)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을 저희 청와대가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어느 시점에 어떤 말씀을 하실지 아직은 확인해드리긴 좀 어렵다”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