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전국 첫 공사립 절충형 유치원 운영

광주, 전국 첫 공사립 절충형 유치원 운영

최치봉 기자
입력 2019-03-01 15:11
업데이트 2019-03-01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범운영 ‘인양유치원’ 3년간 인건비·운영비 등 재정지원

정부와 대형 사립 유치원간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에듀파인) 도입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에서 처음으로 공립과 사립의 절충형인 공영형 유치원이 운영된다.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공영형 유치원은 사립 유치원이 국공립 수준의 운영비와 인건비를 지원받는 대신 정부의 관리 감독을 받는 형태이다. 지난해 불거진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안 중의 하나이다.

1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북구 ‘인양유치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협약 체결로 인양유치원은 올해부터 3년간 교직원 인건비, 유치원 운영비, 교육환경개선비 등 공립유치원 수준의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대신 법인 전환과 개방이사 2명 이상 선임, 재정운영의 투명성 강화 등을 통해 유치원 운영의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

시교육청은 공영형 사립유치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방과후과정 포함)과 재정·회계 등 유치원 운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매년 정기 또는 수시평가를 통해 약정사항 이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또 시범 운영을 통해 효과가 입증될 경우 이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