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오사마 빈라덴 아들 함자의 은신처 제보하면 11억원”

美국무부 “오사마 빈라덴 아들 함자의 은신처 제보하면 11억원”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01 11:00
업데이트 2019-03-01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국무부 현상수배 포스터
미국 국무부 현상수배 포스터
지난 2011년 파키스탄에서 미군 특수부대원들에게 생포돼 사살 후 바닷물에 수장됐던 오사마 빈 라덴의 뒤를 이어 아들 함자의 목에도 100만 달러(약 11억 2400만원)의 현상금이 걸렸다.

미국 국무부는 최근 함자가 아버지의 복수를 해야 한다며 알카에다 조직원들에게 음성과 동영상 메시지를 보내 미국과 서방 동맹국들을 공격해야 한다고 선동했다며 그의 은신처를 알려주는 이에게 현상금 지급을 약속했다. 함자는 30대로 추정되며 미국 정부는 2년 전부터 아버지의 대를 이어 지리멸렬해진 알카에다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일급 테러리스트로 지목했다.

아버지 오사마는 2001년 9·11 테러를 지휘해 3000명 가까운 인명을 희생시켰다. 함자는 당시 네 대의 민간 여객기 중 한 대를 납치해 뉴욕 세계무역센터의 쌍둥이 건물 가운데 하나를 들이받아 수많은 인명을 살상했던 모하메드 아타의 딸과 결혼했다.

오사마는 미군 특수부대에 의해 파키스탄 북부 아보타바드의 은신처가 습격당했을 때 함자를 양육하던 중이었으며 가장 아끼는 아들이라며 자신에게 일이 생기면 알카에다를 이끌도록 해야 한다는 편지들을 썼던 것으로 국무부는 파악하고 있다.

마이클 에바노프 국무부 외교안보 차관은 “우리는 그가 아마도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접경지역에 있는 것으로 믿고 있지만 이란으로 잠입했을 수도 있고, 남중앙 아시아 어딘가에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함자는 결혼식을 올렸던 것으로 여겨지는 이란에서 어머니와 함께 몇년을 지낸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파키스탄이나 아프가니스탄, 시리아 등에서 살고 있다는 보도도 있어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