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 포용국가 향한 역사적 전환점”

문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 포용국가 향한 역사적 전환점”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31 16:54
업데이트 2019-01-31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 참석…“떠난 청년들·해외나간 공장 돌아올 계기”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2019. 1. 3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2019. 1. 3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4년 반 동안의 끈질긴 노력으로 드디어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입춘과 설을 앞두고 국민께 희망을 드려 매우 기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광주는 자동차 생산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하며 매년 5천여명의 청년이 빠져나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빛그린 산업단지에 10만대 규모 완성차 생산공장이 들어서면 1만 2천여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났던 지역 청년들이 희망을 안고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자동차산업도 혁신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 뒤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미래차 경쟁력도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로 나갔던 다른 제조업 공장들이 국내로 되돌아오게 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협상이 타결되는 대로 광주로 향하겠다는 생각을 일찌감치 품는 등 광주형 일자리 성사에 강한 애착을 보였다.

고용 창출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내세운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역사적인 첫 출발인 만큼 그 의미가 작지 않다고 본 것이다.

문 대통령은 “기업 성장은 고용으로 귀결돼야 한다”며 “국민은 좋은 일자리로 삶의 희망을 갖고 사회안전망 속에서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며 “더욱 성숙해진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며,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 노사가 어떻게 상생할지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부터가 중요하고 앞으로 해야 할 일도 많다”며 “많은 국민·지자체가 기대·희망을 갖고 광주를 주목하고 있다. 노사와 지역이 한마음이 되어 완성차 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 대수를 높여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광주시가 빛그린 산단 진입도로 개선 등 많은 지원을 준비하는 것으로 아는데, 광주시민의 협조 또한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과 전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지역경제 회복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일수록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온 광주다. 5월의 광주가 민주주의의 촛불이 됐듯 광주형 일자리는 경제민주주의의 불씨가 될 것”이라며 “청년에게 희망이 되고 포용 국가의 노둣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오랜 경험을 통해 조금 느리게 보여도 사회적 합의로 함께 전진하는 게 모두에게 좋다는 것을 안다”며 “성급하게 자기 것만 추구하는 것보다 조금씩 양보하며 함께 가는 게 빠른 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적 대타협 가능성을 보여준 게 반갑다”며 “노사 간 양보·협력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확인시켜 줘 고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좀 어려워도 우리가 감당하자‘는 국민 공감·의지가 더해져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청년 미래를 밝혀주고, 광주의 힘으로 성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귀한 열매를 맺기까지 많은 수고가 있었다“며 ”현대자동차는 불확실성이란 도전에 맞서 일자리 만들기와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힘든 결정을 해줬다“고 말했다.

또 ”이용섭 (광주)시장님은 협상단장을 맡아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절하며 사회적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며 ”광주지역 시민단체·노동계도 협상이 교착에 빠졌을 때 원탁 협상으로 물꼬를 트는 등 성숙한 역량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학생·학부모·시민단체·중소기업들도 힘을 보태 노사민정 모두 각자 이해를 떠나 지역사회를 위해 양보·나눔으로 대타협을 이뤘다“며 ”대의를 위해 희생한 광주정신이 이뤄낸 결과이며, 모두의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