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시진핑, 북미정상회담 후 2월 말 정상회담 개최 논의”

“트럼프·시진핑, 북미정상회담 후 2월 말 정상회담 개최 논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31 23:58
업데이트 2019-01-31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언론 “류허, 中하이난서 정상회담 제안”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말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복수의 미 당국자들은 경제매체 CNBC 방송에 “미·중 당국자들이 2월 말 미·중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미·중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2월 말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과 미·중 무역협상 마감 시한(3월 1일) 사이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CNBC 방송은 전했다. 미·중 정상이 직접 담판을 통해 무역과 북한 이슈를 모두 다루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을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류허 중국 부총리 측은 중국 휴양지 하이난에서 2월 말 미·중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WSJ은 덧붙였다.

류 부총리가 이끄는 무역협상단은 현재 워싱턴을 방문해 30~31일 이틀 일정으로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양국의 협상이 좋은 의도와 분위기 속에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중국은 관세 인상을 원하지 않고 그들은 만약 합의를 이룬다면 훨씬 더 잘 할 것이라고 느낀다. 그들이 옳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까운 장래에 나의 친구인 시 주석과 만나 오래되고 더 어려운 점들에 관해 논의하고 합의할 때까지 최종 협상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