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톨릭 성학대 비상회의 한 달 전… 교황 “세간 기대 과해”

가톨릭 성학대 비상회의 한 달 전… 교황 “세간 기대 과해”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29 13:46
업데이트 2019-01-29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란치스코 교황이 28일(현지시간) 파나마에서 로마로 오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9. AFP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28일(현지시간) 파나마에서 로마로 오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9.
AFP 연합뉴스
가톨릭 성학대 대책 마련 주교회의가 채 한 달이 남지 않은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번 회의에 대한 세간의 기대가 너무 크다며 부담감을 드러냈다.

세계청년대회 참석 차 파나마를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2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로 돌아오는 전세기 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월 21일부터 나흘간 바티칸에서 열리는 주교회의를 언급했다.

그는 “준비 작업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아동 성)학대 문제는 인간의 문제로 모든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 이어질 것이다. 과도한 기대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회의의 목표 중 하나는 각국 주교들이 성 학대 문제를 어떻게 예방하고 희생자들을 어떤 방법으로 도울 것인지 명확한 원칙을 얻은 채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해 미국을 비롯해 칠레, 호주, 아일랜드 등 세계 곳곳에서 가톨릭 사제들에 의한 아동 성학대 논란이 불거지면서 교회가 위기에 놓이자 각국 가톨릭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주교회의 의장이 참석하는 대책 회의를 열기로 했었다.

그는 최근 베네수엘라의 극심한 혼란상을 우려하기도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현재 자신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베네수엘라의 유혈 참상 가능성”이라면서 “공정하고 평화로운 해결책이 도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나는 베네수엘라 국민 전체를 지지한다”면서 “특정 나라에 ‘이걸 하라, 저걸 하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한쪽 편을 드는 것은 목회자로서 경솔하고 해를 미치는 행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난 사상 최초의 중남미 출신 교황이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