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영상] 관람객 북적이는데 11억원 명화 슬쩍하는 도둑

[동영상] 관람객 북적이는데 11억원 명화 슬쩍하는 도둑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9 09:31
업데이트 2019-01-29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람객들이 빤히 쳐다보는 앞에서 그림을 슬쩍하는 간 큰 도둑의 모습이다.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의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에서 관람 시간에 벌어진 황당한 일이다. 관람객들로 북적이는데 이 대담한 도둑이 아무런 거리낌 없이 그림을 떼내 한 손에 들고 유유히 갤러리 안을 휘젖고 다니니 다들 직원인가 여겼던 것이다. 유명 그리스계 러시아 화가 아르히프 쿠인지가 1908년 크림 반도의 산 풍광을 그린 작품인데 100만 달러(약 11억원)의 값어치가 매겨진 명작이다. 1842년 지금의 우크라이나인 마리우폴에서 태어난 쿠인지는 1898년부터 1908년까지 상페테르부르크에 살면서 문제작들을 많이 그렸다.

재미있는 것은 미술관에서 모피 코트가 사라졌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했다는 것이다. 폐쇄회로(CC)-TV를 살펴보던 경찰이 문제의 장면을 확인했는데 그 때까지 미술관은 그림이 사라진 줄도 몰랐다는 믿기지 않는 얘기다.
결정적인 제보를 받은 경찰이 다음날 31세 남성 용의자 데니스 추프리코프를 체포했으며 모스크바 외곽 작은 마을의 자택 건설 현장에 숨겨놓았던 작품도 회수했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변인은 “신이여 감사합니다. 사법당국의 열정적인 노력 덕에 그림을 빨리도 안전하게 찾았습니다”라고 감격했다.

미술관 측은 뒤늦게 모든 작품에 경보 알람을 다는 등 법석을 떨고 있다. 쿠인지 전시회는 계속 이어진다.

이렇듯 대담하게 관람 시간에 남들이 빤히 쳐다보는 가운데 명작을 훔친 범행으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이달에도 미국 뉴욕의 팀 갤러리에서 9000파운드(약 1324만원) 짜리 그림을 남녀 커플이 떼내가 30분 뒤 되찾은 일이 있었다. 23년의 역사를 지닌 이 갤러리에 든 두 번째 그림 도둑이기도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