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무역전쟁으로 멍들어가는 애플, 오히려 잘 나가는 화웨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멍들어가는 애플, 오히려 잘 나가는 화웨이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1-28 14:49
업데이트 2019-01-28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무역전쟁의 선봉에 서서 ‘대리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애플과 중국 화웨이의 실적이 엇갈리고 있다. 애플의 실적은 곤두박질치는 반면 화웨이는 오히려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의 선봉에 서서 ‘대리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애플과 중국 화웨이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4년 9월 아이폰6와 새로운 애플워치를 공개하는 팀 쿡 애플 CEO의 모습. 서울신문 DB
미·중 무역전쟁의 선봉에 서서 ‘대리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애플과 중국 화웨이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4년 9월 아이폰6와 새로운 애플워치를 공개하는 팀 쿡 애플 CEO의 모습.
서울신문 DB
애플의 지난 4분기(2018년 10~12월) 중국 지역 출하량은 급감했다. 시장전문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트 보고서는 지난해 4분기 중국 내 애플 출하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2%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애플의 4분기 매출은 840억 달러(약 94조 290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당초 예상치 대비 10% 가까이 떨어진 수치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앞서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890억~930억 달러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이어 쿡 CEO는 이달 2일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올해 1분기 매출 전망치를 당초 890억~930억 달러에서 840억 달러 수준으로 낮춘다고 밝힌 바 있다. 수정된 전망치는 애초 전망보다 5~9% 줄어든 수치로 애플이 매출 전망을 낮춘 것은 지난 20년 동안 처음 있는 일이다.

애플이 고전하고 있는 것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주춤한 데다 화웨이 등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한 영향으로 해석된다. 같은 기간 중국 내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11% 줄어든 1억 800만대를 기록했다. 이미 중국시장 내 매출 부진에 대한 쿡 CEO의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저가로 무장했던 화웨이가 기술력까지 갖추며 중국 내 애플의 입지는 계속 위축되고 있다는 얘기다. 애플의 신제품 XS나 XR 모두 중국에서의 주문량이 계획보다 30% 가량 줄어들었다고 SCMP가 지적했다.

여기에다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중국 내 ‘애플 보이콧’ 움직임 역시 애플로선 골치 아픈 대목이다. 중국 내 일부 회사들은 화웨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직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자국 제품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벤 바자린 크리에이티브 스트래티지 분석가는 “중국내 애플 실적 부진은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1년 이상 걸리는 장기적인 문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중국 1위 스마트폰 업체인 화웨이의 출하량은 같은 기간 23% 늘어났다. 높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워 중국을 넘어 유럽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화웨이는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꼽는 핀란드 등 북유럽을 중심으로 유럽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