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딜 브렉시트’ 공포에 힘 받는 연기론

‘노딜 브렉시트’ 공포에 힘 받는 연기론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1-24 22:50
업데이트 2019-01-25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보수당 “머리에 총 겨누는 것과 같아”
EU “먼저 요구하고 만장일치 승인해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하는 브렉시트의 연기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브렉시트가 불과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최악의 상황인 ‘노 딜’ 브렉시트는 막아야겠다며 연기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BBC방송 등에 따르면 집권 보수당 소속 조지 오즈번 전 재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노 딜’은 영국 경제의 머리에 총을 겨누는 것과 같다”며 영국은 ‘노 딜’과 ‘노 브렉시트’ 중 하나를 택하는 러시안룰렛 게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브렉시트 연기가 현재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당 예비내각 재무장관인 존 맥도널 의원도 “다음달 말까지 정부가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그 시점을 연장하도록 하자는 내용의 이베트 쿠퍼 의원의 수정안을 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필립 해먼드 재무장관 등 5명의 각료회의 멤버를 포함한 19명의 장·차관이 비밀리에 노 딜 브렉시트만은 막겠다며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영국 데일리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들은 노 딜 브렉시트가 가져올 경제적 충격을 피하는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의견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EU 측은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미셸 바르니에 EU 측 협상 수석대표는 이날 “브렉시트 연기는 영국 정부에서 먼저 요구해야 하고 EU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승인해야 가능하다”며 “영국 정부는 아직 브렉시트 연기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EU 회원국이 50만 유로(약 6억 5000만원)를 내면 외국인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제도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날 회원국들이 투자 유치를 명분으로 거액을 투자하는 외국인에게 시민권이나 거주권을 주는 것을 단속하라고 촉구했다. 사실상 거액을 주고 시민권을 사는 ‘황금비자제도’가 부패나 돈세탁, 세금 회피 등에 악용될 수 있어서다. 이 제도의 수혜자는 중국인과 러시아인, 미국인인데 이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신원 조회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 집행위 지적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1-2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