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핵개발 논의 촉발해야”…황교안 “낭만적 생각할때 아냐”

오세훈 “핵개발 논의 촉발해야”…황교안 “낭만적 생각할때 아냐”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23 13:58
업데이트 2019-01-23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북핵 의원모임 세미나 개최…대북정책 전환 촉구

파이팅하는 황교안-오세훈-안상수-김진태
파이팅하는 황교안-오세훈-안상수-김진태 자유한국당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에 자유한국당 당권 유력 주자들이 참석해 파이팅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2019.1.23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북핵 의원모임이 23일 주최한 세미나에서 당권 도전에 나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전략적 차원에서라도” 핵 개발 논의를 촉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과 차기 당권을 두고 경합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안보불안을 거론하며 미국과의 찰떡공조를 강조했다.

먼저 오 전 시장은 ‘북미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향’ 주제로 열린 이 세미나에서 “문재인정부는 북핵 폐기 의지를 국민과 미국 정부에 밝혀야 하는데 그런 움직임이 전혀 없다”고 운을 뗐다.

오 전 시장은 그러고는 “우리가 당론인 전술핵 재배치를 뛰어넘어 핵 개발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촉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핵 개발론자가 아니라고 전제한 뒤 “그래도 옵션을 넓히는 게 외교안보에 전략적 도움이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이 그런 움직임을 보인다는 뉴스가 전 세계로 타전되면 미국과 중국의 셈법이 복잡해질 것”이라며 “핵 개발 논의를 본격화하는 것이 외교적 부담이 되는 것을 알지만, 논의가 야당발로 시작됐다는 점만으로 전략적 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전 총리는 “우리가 견고하게 하나로 북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면서 “지금은 낭만적으로 생각할 때가 아니다. 한마음으로 국제사회와 미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 세미나를 통해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세미나에는 황 전 총리, 오 전 시장, 안상수·김진태 의원 등 당권주자들이 나란히 참석해 다음 달 전당대회 전초전을 방불케 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이 난항을 겪는 것은 문재인정부의 무능 탓이라며 안보이슈를 매개로 대여 공세의 고삐도 바짝 죄었다.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서 나아가, 한국 안보의 기축인 한미동맹이 이 정부 들어서 불안해지고 있다면서 여권을 강도 높게 압박한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전 당 원내대표단·중진 연석회의에서 “방위비 분담 협상을 놓고 한미동맹이 삐거덕거리고, 신뢰 관계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인다”면서 “미북 회담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로드맵 속에서 움직이는 거래가 되기 위해선 한미 간 신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 간 신뢰가 분명하다면 방위비 협상도 이러한 입장에서 이해해야 한다”면서 “양국 모두에게 협상을 진지하게 전환하고, 작은 차이에 집착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무성 의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선 중에 방위비 분담금을 해당국에 전액 부담시키겠다고 천명했고, 안 될 경우 미군 철수까지 거론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잘 준비해 협상에 임했어야 했는데 무능한 정부의 잘못된 자세로 협상이 결렬돼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도 무능한 문재인정부는 북핵 핑계를 대면서 한미동맹의 위기를 만들고 있다”면서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트럼프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벌이고, 미북 회담이 시작되기 전에 협상을 타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유철 의원도 “한국과 미국은 북핵 폐기를 위한 대북 제재가 한창일 때 엇박자를 내서 신뢰에 금이 간 상태다”라면서 “우리가 나름대로 분담금을 냈는데도 이를 트럼프 행정부에 제대로 인식시키지 못한 정부는 비판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원 의원은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려운데 이런 상항에서 안보 불안감마저 커진다면 경제는 더 악화할 것이 명약관화하다”라면서 “2차 북미회담 전에 방위비 협상이 타결돼 회담 테이블에 주한미군이 절대 의제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