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탈리아 부총리 “프랑스가 아프리카를 망쳐 이민 쏟아지는 거야”

이탈리아 부총리 “프랑스가 아프리카를 망쳐 이민 쏟아지는 거야”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2 14:48
업데이트 2019-01-22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루이지 디 마이오 이탈리아 부총리가 21일(현지시간) 로마 시의회 관계자들과 회합을 갖기 위해 입장하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놀라 뒤를 돌아보고 있다. 로마 EPA 연합뉴스
루이지 디 마이오 이탈리아 부총리가 21일(현지시간) 로마 시의회 관계자들과 회합을 갖기 위해 입장하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놀라 뒤를 돌아보고 있다.
로마 EPA 연합뉴스
역사적으로 옳은 말이긴 하다.

루이지 디 마이오 이탈리아 부총리는 지중해를 건너던 난민선 두 척이 침몰하는 바람에 170명 이상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우려되는 참변이 발생한 데 대해 지난 20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은 프랑스와 아프리카를 가난하게 만들어 사람들이 떠나게 만든 나라들을 제재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프리카인은 지중해 바닥이 아니라 아프리카에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프랑스는 아프리카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려는 노력을 결코 멈추지 않아 이런 정책들 때문에 유럽으로의 이민을 촉발했으니 제재하는 게 마땅하다는 논리였다.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과거에도 이민 문제로 여러 차례 충돌한 경험이 있다. 이탈리아는 아프리카나 중동 이민 희망자들이 유럽으로 유입하는 관문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 프랑스는 지중해를 건너는 난민 보트가 난파했을 때 구조선을 띄우지 않은 이탈리아를 비인도적이라고 비난했고, 이탈리아 관료들은 프랑스는 이민을 받아들이길 거부하면서 웬 위선을 떠느냐고 공박했다.

극우 정당들의 결사체인 ‘파이브스타 무브먼트(M5S)’의 대표인 디마이오 부총리는 “만약 오늘날 사람들이 떠난다면 유럽국가들, 그중에서도 프랑스가 으뜸으로 아프리카 나라 수십 곳을 식민지로 만들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기 때문”이라며 아프리카가 없었더라면 프랑스의 국가경제 규모는 선진 6개국이 아니라 세계 15위에 그쳤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프랑스 외교부는 이날 테레사 카스탈도 프랑스 주재 이탈리아 대사를 파리 청사로 초치했다. 프랑스 외교부 소식통은 디 마이오의 언급이 “적대적이며 명분 없이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EU 협력을 해친다”고 밝혔다고 이탈리아 ANSA 통신이 전했다.

디 마이오 부총리의 말은 일정 부분 진실이긴 하지만 사실 이탈리아 역시 무솔리니 정권이 아프리카를 독일과 나눠 점령하기 위해 2차 세계대전에 뛰어들었다가 패망했던 진실 일부를 가리고 있긴 하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