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초청장 못 받은 조양호·이중근·이해욱, 무슨 사정 있나

청와대 초청장 못 받은 조양호·이중근·이해욱, 무슨 사정 있나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15 16:25
업데이트 2019-01-15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갑질 논란’ 등 여론 감안해 제외…해외체류·건강상태도 고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연합뉴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기업인들과 경제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마련했지만, 이 자리에 끼지 못한 대기업 총수들이 있어 ‘청와대 초청장’을 받지 못한 사유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는 대기업 총수부터 중소기업 대표까지 130명 가까운 기업인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대기업 총수 22명과 중견기업 대표 39명,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등 130명 남짓한 기업인이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환담을 나눴다.
이미지 확대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연합뉴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연합뉴스
얼굴과 이름만으로도 알만한 기업인들이 총출동한 셈이지만 이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이날 청와대 참석 기업인은 대한상공회의소가 1차 선정을 한 뒤 청와대와 최종 조율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의 경우 자산순위 25위까지 기업을 모두 초청 대상으로 삼았지만, 불법 비리 혐의로 수사나 재판을 받거나 갑질 논란이 제기된 대기업 총수의 참석 여부는 희비가 엇갈렸다.
이미지 확대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청와대와 대한상의 말을 종합하면 이미 1·2심 재판에서 집행유예가 결정돼 경영활동을 재개한 경우는 참석자 명단에 포함시켰고 아직 형이 확정되지 않았거나 실형이 선고된 경우는 배제됐다.

이에 따라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롯데 신동빈 회장은 뇌물 혐의로 재판을 받았지만, 2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나 경영활동을 재개한 점 등을 고려해 참석 대상에 포함했다.

하지만 한진과 부영, 대림그룹은 초청 대상에서 제외됐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사회적 여론을 고려했고, 동시에 논란이 다시 부각될 경우 기업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의 경우 올해 들어 총수 일가가 각종 갑질 논란에 휩싸이며 배임·횡령에 이어 밀수 의혹까지 불거지며 수사를 받고 재판을 앞두고 있는 등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빚은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됐다.

부영그룹 역시 이중근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돼 최근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은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대림산업은 이해욱 회장이 운전 기사에게 폭언·폭행을 일삼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천500만원 처분을 받은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상공회의소가 조양호, 이중근 두 총수의 개인적인 사정을 고려했다는 말도 나온다.

조 회장은 지난해 말 업무를 이유로 미국 로스앤젤레스(LA)로 출국해 아직 현지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다.

이중근 회장은 구속 중이던 작년 7월 건강 악화를 이유로 보석으로 풀려났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고려할 때 외부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다만, 전날 부회장에서 회장으로 승진한 이해욱 대림 회장은 기사 폭행으로 물의를 빚은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고 대한상의도 같은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의 한성숙 대표도 이날 청와대 행사에 참석하지 않아 궁금증을 키웠다.

네이버에 따르면 한 대표는 애초부터 외부 일정 때문에 청와대 행사에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대한상의가 한 대표를 대신해 임원의 대리참석도 가능하다고 제안했지만, 참석자 선정·통보 과정에서 내부 의사 결정 과정에 혼선이 생겨 임원 대리참석도 불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