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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와 대화 마련”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와 대화 마련”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15 14:57
업데이트 2019-01-15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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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에 전제 없어…서비스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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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가 15일 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약 7만 명의 카풀 운전자 모집해 지난해 12월7일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17일부터 카풀 정식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 이후 정식서비스를 무기한 연기했다.  사진은 모바일용 카카오T 카풀 크루용 어플리케이션 화면과 카카오T 홈페이지 화면. 2019.1.15 뉴스1
카카오모빌리티가 15일 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약 7만 명의 카풀 운전자 모집해 지난해 12월7일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17일부터 카풀 정식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 이후 정식서비스를 무기한 연기했다.
사진은 모바일용 카카오T 카풀 크루용 어플리케이션 화면과 카카오T 홈페이지 화면. 2019.1.15
뉴스1
카카오가 택시 측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카카오는 15일 “택시 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보다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여당은 카풀 문제 해결과 택시산업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택시단체들이 현재 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지 않으면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불협화음이 일었다.

이에 카카오가 한발 물러서 카풀 서비스 중단을 발표하면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제대로 가동될지 주목된다.

카카오는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난 해소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업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이동의 혁신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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