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베이징 도착 당일 보도… 김정은, 체제 자신감 드러내

北, 베이징 도착 당일 보도… 김정은, 체제 자신감 드러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1-09 01:56
업데이트 2019-01-09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4차 방중 사실을 베이징 도착 당일인 8일 보도했다. 지난 방중 때와 달리 이례적인 신속한 보도로 김 위원장의 평양 부재를 사전에 대내적으로 알린 셈이다. 이는 김 위원장이 체제 안정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북·중 정상회담 사전 예고도 처음

북한 대내용 라디오 매체인 조선중앙방송은 8일 오전 8시 김 위원장이 7~10일 중국을 방문하고자 평양을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비슷한 시간에 김 위원장의 4차 방중 사실을 전했고, 노동신문도 이날 1면에 김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평양에서 출발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과 함께 관련 기사를 게재했다.

김 위원장의 방중이 거듭되면서 북한 매체의 방중 보도 시점도 빨라지는 모습이다. 지난해 6월 19~20일 3차 방중 때는 김 위원장이 베이징의 마지막 날 일정을 소화하던 20일 오전에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이 방중 사실을 알렸다.

지난해 5월 7~8일 김 위원장이 랴오닝성 다롄을 찾아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2차 방중 때는 김 위원장의 전용기가 다롄에서 출발한 8일 오후 늦게 조선중앙통신이 방중 사실을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그 다음날 관련 기사를 게재했다. 지난해 3월 25~28일 1차 방중 때도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떠난 다음날인 28일 북한 매체들이 관련 사실을 전했다.통일부 관계자는 “1·2·3차와 달리 이번에는 도착하는 날 보도가 나와 이전과 특이하다고 생각한다”며 “또 북·중 정상회담을 사전에 예고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金 35번째 생일 겹쳐… 中 이벤트 관측도

김 위원장은 자신의 35번째 생일을 중국에서 맞게 됐다. 김 위원장은 1984년 1월 8일생으로 알려졌으나 북한은 올해도 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하지 않았다. 시 주석이 지난 김 위원장의 1차 방중 때 환영 만찬과 환송 오찬을 주재하며 극진히 환대한 만큼 김 위원장의 생일이 겹친 이번 방중 기간에 김 위원장을 위한 특별 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1-0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