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신년사] 한미 연합훈련·전략무기 반입 중지 요구

[김정은 신년사] 한미 연합훈련·전략무기 반입 중지 요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1-01 22:58
업데이트 2019-01-02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 위한 실천 주장

“통일방안 모색” 민족 공조 강화 포석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2019년에 남북 관계 발전에서 더 큰 전진을 이룩해야 한다며 남북 군비 통제, 교류협력 확대, 통일방안 모색 등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북남 군사분야 합의서는 북남 사이에 무력에 의한 동족 상쟁을 종식할 것을 확약한 사실상의 불가침선언”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이어 “북과 남은 이미 합의한 대로 대치 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를 지상과 공중, 해상을 비롯한 조선반도 전역으로 이어놓기 위한 실천적 조치를 적극 취해나가야 한다”며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더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공고히 하며 온 겨레가 북남 관계 개선의 덕을 실제로 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 탓에 남북 교류협력 사업 진행이 늦어지는 데 대해 정부에 사업 가속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북과 남은 통일에 대한 온 민족의 관심과 열망이 전례 없이 높아지는 오늘의 좋은 분위기를 놓치지 말고 전 민족적 합의에 기초한 평화적인 통일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하며 그 실현을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지난해 핵심 화두였던 ‘평화’와 더불어 ‘통일’ 문제를 적극 제기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며 “‘평화’ 문제와 달리 ‘통일’ 문제의 당사자는 남북이므로 민족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포석”이라고 분석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1-0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