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기들이 방에 있어요’…삼 남매 친모가 먼저 구했더라면

‘아기들이 방에 있어요’…삼 남매 친모가 먼저 구했더라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1 11:36
업데이트 2018-01-01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모 화재 직후 당황해 ‘판단 실수’ 정황…죄는 밉지만 “아쉽고 안타까워”

삼 남매가 숨진 광주 화재사건의 구체적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

아이들 어머니 진술대로라면 화재 발견 초기에는 15개월 딸 등 삼 남매가 자고 있던 작은 방까지는 불이 번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 ‘아이들을 먼저 구했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1일 광주 북부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담뱃불을 이불에 비벼꺼 불이 나게 해 삼 남매를 숨지게 한 혐의(중과실 치사·중실화)로 긴급 체포된 친모 A(22)씨는 “작은 방문을 닫고 들어갔다”는 진술을 했다.

만취해 귀가한 A씨는 베란다에서 담배를 피우다 날씨가 추워 거실 작은방 입구 앞에 놓여있던 냉장고에 기댄 채 담배를 피웠다고 경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그러던 중 작은 방 안에서 자고 있던 15개월 딸이 잠에서 깨 칭얼대자 급하게 덮고 있던 이불에 담뱃불을 비벼 끄고 작은방 문을 닫고 들어가 딸을 안고 달래다 잠이 들었다.

20여분이 지난 뒤 A씨는 매캐한 연기 등에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문을 여는 순간 작은방 입구와 거실 쪽에 불이 붙은 것을 목격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불길은 4세·2세 남아, 15개월 딸이 자고 있던 작은 방까지 번지지는 않은 상황이었다.

당황한 A씨는 자녀들에게 화마가 미치지 않게 하려고 이불을 덮어주고, 작은 방에서 뛰쳐나와 베란다에서 남편에게 전화를 걸어 불이 난 사실을 알려 신고하도록 했다.

그리고 자기도 119 상황실에 전화를 걸어 ‘불이 났어요. 우리 애기들이 방안에 있어요. 구해주세요’라고 울부짖으며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다시 작은 방에 들어가 아이들을 구하려 했지만, 이미 불길은 방 안으로 번져 진입할 수 없는 상태였다.

아이들을 구하려다 양팔과 다리에 2도 화상을 입었다고 A씨는 주장했다.

비록 당황한 과정에서 한 행동이지만 아이들을 먼저 구하려 했다면 이라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경찰은 “A씨 진술을 있는 그대로 믿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사실이라면 A씨가 당황해 초기 대응에 미숙한 지점이 있었던 것 같다”며 “피의자 신분인 A씨를 상대로 화재 발생 당시 정황을 상세하게 조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오전 2시 26분께 광주 북구 두암동 한 아파트 11층 주택에서 불이 나 한방에 자고 있던 4세·2세 남아, 15개월 여아 등 삼 남매가 숨지고 친모 A씨는 양팔과 다리에 화상을 입은 채 베란다에서 구조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