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간 홍준표 “전두환 회고록은 억지”

광주 간 홍준표 “전두환 회고록은 억지”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4-06 22:52
업데이트 2017-04-06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을 위한 행진곡 반대 안 해”…선관위 “현직 지사 발언 자제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는 6일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겠다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약에 대해 “반대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후보가 6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한 민주 열사의 묘비를 어루만지며 참배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후보가 6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한 민주 열사의 묘비를 어루만지며 참배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홍 후보는 이날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5·18 희생자분들의 희생으로 한국 민주주의가 한 걸음 더 나아가 성숙해진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오늘 처음 5·18민주묘지에 오게 된 것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도 했다.

홍 후보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표현한 ‘전두환 회고록’에 대해 “주장 자체가 억지가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회고록을 보지는 못했지만 사실상 그 당시 실세가 모든 것을 장악했을 것”이라고 했다.

전통적으로 호남은 보수진영의 ‘불모지’로 여겨졌지만 홍 후보는 “홍준표는 다르다. 광주지검에서 일할 때 광주시민으로 1년 5개월을 있었다. 대선 후보 중 광주시민이었던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나”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방명록에 사자성어를 잘못 써 다시 쓰는 해프닝도 있었다. 홍 후보는 한자로 ‘멸사봉공’(滅私奉公)을 남기면서 ‘私’(사사로울 사) 자를 ‘死’(죽을 사) 자로 잘못 썼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현직 경남지사인 홍 후보에게 선거운동성 발언을 하지 말라는 내용의 ‘선거법 준수 촉구’ 공문을 보냈다. 홍 후보는 지난 4일 대구·경북(TK) 선대위 발대식에서 “홍준표 대통령을 만드는 것이 박근혜를 살리는 길”, “오늘 TK가 뭉쳐서 5월 9일 홍준표 정부를 만들자”는 등의 발언을 했다.

광주·대전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4-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