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이케의 ‘뚝심’

고이케의 ‘뚝심’

이석우 기자
입력 2016-11-30 23:32
업데이트 2016-11-30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올림픽 경기장 재검토…재활용 등 경비 1조엔 절감

2020년 도쿄올림픽의 경기장 등 준비를 둘러싼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와 일본올림픽조직위원회(JOC) 등과의 힘겨루기가 연장전으로 들어갔다.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 지사. AFP 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 지사.
AFP 연합뉴스
NHK 등 현지 언론들은 최근 열린 올림픽 경기장 재검토 논의에서 올림픽 총경비의 상한선을 2조엔으로 정했다고 30일 보도했다. 당초 3조엔 이상으로 책정했던 방만한 계획을 정리해 1조엔(약 13조 6300억원) 이상을 절감했다. 보트·카누, 수영 등의 경기장은 경비 축소를 전제로 기존에 계획한 장소에 그대로 두기로 했다.

논의에서 고이케의 경비 절감 주장이 상당히 반영됐다. 배구 경기장의 경우, 그는 새로 짓는 대신 기존의 ‘요코하마 아레나’를 보수해 사용할 것을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 논의에서 결정되지 않았다.

●고이케 지사 “도쿄 부담 커진다”

올림픽 경기장 등 준비에 대한 전면 재검토는 경비 축소와 투명성 확대를 강조한 고이케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도쿄도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일본 중앙정부, JOC 등 올림픽관련 4개 기관이 실무 협의를 거쳐 최고책임자 회의를 가졌다. 고이케와 존 코츠 IOC 부회장,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상, JOC 모리 요시로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마루카와 올림픽상이나 총리까지 지낸 모리 위원장은 “준비가 방만하다. 도쿄도민의 부담이 커진다”며 문제를 제기하는 고이케의 주장 때문에 전전긍긍하는 상태다.

논의 결과, 보트·카누장은 비용 및 도쿄와의 거리 등을 이유로 미야기현 나가누마 보트장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포기했다. 대신 현행 계획대로 도쿄만의 ‘바다의 숲 수상경기장’의 정비 계획을 확정했다.

고이케는 자신이 밀던 미야기현의 나가누마 보트장을 사전 전훈지로 검토한다는 타협안을 얻어냈다. 수영장도 현행대로 도쿄도에 ‘올림픽수영센터’를 신설하지만 관람석을 2만석에서 1만 5000석으로 줄이고, 정비 비용도 약 170억엔 삭감해 514억엔으로 맞추기로 했다.

●투명성 위해 회의도 공개로 바꿔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를 꿈꾸는 고이케는 돈이 많이 드는 경기장 신설 대신 지방 경기장 등 기존 시설 활용 등을 주장해 많은 지자체와 국민 지지를 받고 있다.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이던 지난 29일 회의가 공개된 것도 투명성을 고집한 그의 강력한 집념 덕분이었다.

NHK는 30일 “시설 규모 축소 등에 따른 공사계획 변경 등에 대응하면서 올림픽 일정에 차질 없이 맞추는 것이 과제”라고 지적했다.

도쿄 이석우특파원 jun88@seoul.co.kr
2016-12-0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