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orld 특파원 블로그] “한국 대통령처럼 된다” 차이잉원 향한 쓴소리

[World 특파원 블로그] “한국 대통령처럼 된다” 차이잉원 향한 쓴소리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11-30 23:32
업데이트 2016-11-30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멘토’ 리덩후이 비판

독립 추진에… 中 경제 압박
지지율 6개월새 20%P 추락


“박근혜처럼 된다”

중국으로부터 대만 독립을 주장하고 있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 AFP 연합뉴스
중국으로부터 대만 독립을 주장하고 있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
AFP 연합뉴스
대만 최초의 여성 총통인 차이잉원(蔡英文)이 요즘 대만 내 반대 세력과 중국 언론으로부터 듣는 비판이다. 이 말을 처음 쓴 사람은 역설적이게도 그의 정치적 멘토였던 리덩후이(李登輝) 전 총통이다.

리 전 총통은 지난 26일 강연에서 “서민들이 바라는 일 중 단 하나도 해결하지 못해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자칫 잘못하면 차이 총통이 한국 대통령의 처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대만 신문인 중시전자보는 “마치 자신이 황제인 줄 착각하고 있다”면서 “박근혜 다음이 바로 차이잉원”이라고 전했다.

29일에는 차이 총통이 타이베이에서 간병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기자들은 차이 총통이 건물 밖으로 나오자 동성 결혼 허용 등 현안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한 기자가 “박근혜처럼 될지도 모른다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차이 총통은 굳은 표정으로 행사장을 빠져나갔다.

사실 박근혜 대통령과 차이 총통은 최초의 여성 국가원수라는 점 말고는 공통점이 별로 없다. 박 대통령이 노인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은 반면 차이 총통은 젊은층의 전폭적인 지지로 당선됐다. 노동자 권익 강화, 동성혼 허용, 복지 확대 등 진보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점도 박 대통령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도 차이 총통이 이런 조소를 듣게 된 것은 지지율 급락 때문이다. 4%를 찍은 박 대통령보다는 아직 훨씬 높지만, 차이 총통의 지지율도 30% 언저리에서 맴돌고 있다. 지난 5월 취임 때와 비교하면 20% 포인트 가까이 떨어졌다.

차이 총통의 지지율 하락은 외부 환경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 ‘하나의 중국’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라는 중국의 압박에도 차이 총통은 끝까지 버티고 있다.

이에 중국은 관광객과 수출입을 대폭 축소하며 대만 경제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경제가 더 어려워지니 “독립이 밥 먹여 주느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인 국민당의 부정 축재를 일소하는 반부패 사정은 반대파를 똘똘 뭉치게 했다. 경제가 여의치 않아 노동 및 복지 공약이 자꾸 축소되고 청년 실업이 늘어나자 지지층도 이탈하고 있다.

차이 총통은 최근 총통부 대변인을 통해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개혁의 길을 꿋꿋이 가겠다”고 밝혔다. “박근혜처럼 된다”는 비아냥을 듣는 차이 총통보다 이런 뉴스를 접하는 한국인들이 더 착잡하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12-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