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움짤도 이제 돈” GIF 파일 검색사이트 ‘지피’ 가치 7000억원

“움짤도 이제 돈” GIF 파일 검색사이트 ‘지피’ 가치 7000억원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11-01 16:26
업데이트 2016-11-01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 사이트나 소셜미디어에서 이른바 ‘움짤’로 알려진 GIF 파일의 공유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덕분에 GIF 검색사이트에 벤처 투자자들의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미국의 GIF 사이트인 ‘지피’(Giphy)는 신규 투자 유치에 성공해 기업가치가 두 배로 뛰었다.

 짧고 끝없이 반복되는 저해상도 동영상인 GIF 파일의 검색사이트인 지피는 7200만 달러를 새로 조달했다. 이에 따라 이 회사가 모은 자금은 1억 5000만 달러로 늘었다.

 또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기업가치는 이전의 2배인 6억 달러(약 7000억원)로 평가받았다고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지피의 신규 투자자는 드레이퍼피셔저베스턴과 인스티튜셔널벤처파트너스, ‘중국의 머독’으로 불리는 리루이강의 차이나미디어캐피털 등이다. 기존 투자자는 베타웍스와 알파벳의 벤처캐피털 기업 GV가 있다.

 투자자들은 지피의 빠른 성장에 주목했다.지피는 매일 1억명이 GIF 파일을 보며 자사가 하루에 10억건 이상의 GIF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GIF는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인터넷 초기부터 있었지만, 모바일 메시지 앱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을 표현하거나 즐기기 위해 GIF 파일을 공유하고 있다.

 2013년 최고경영자 알렉스 정과 제이스 쿡이 공동 창업한 지피는 그동안 검색을 개선하고 여러 메신저에 서비스를 통합시켰으며 동영상에서 GIF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지피 사이트에서 ‘행복하다’(happy)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박수를 친다든가 만화 심슨가족의 호머 심슨이 두 팔을 번쩍 드는 모습이 나온다.

 지피의 최고운영책임자 애덤 립손은 “우리는 GIF 파일의 유튜브가 되고 싶다”면서 사람들이 지피에서 GIF 파일을 만들고 즐기며 공유하게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