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日10억엔 출연에 “재단 활동 본격화 기반 조성”

외교부, 日10억엔 출연에 “재단 활동 본격화 기반 조성”

입력 2016-09-01 16:01
업데이트 2016-09-01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문제,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안됐다는 입장 변함없어”

외교부는 1일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에 10억엔 출연을 완료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는 화해치유재단이 활동을 본격화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100% 일본 정부 예산에 의한 10억엔 출연이 이뤄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앞으로 재단이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충실히, 겸허히 수렴해서 피해자 중심의 맞춤형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하루속히 피해자분들이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 치유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또 지난해 12월28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측이 10억엔 출연을 완료한 현 상황에서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른 위안부 문제의 해결 여부에 대한 질문에 “위안부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일본 측의 10억엔 출연 이행으로 앞으로 한일 정부 간에 외교적 사안으로서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방침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이 성실히 충실히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한일 양국은 지난해 합의에서 일본 측의 10억엔 출연 등을 전제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하고,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와 함께 향후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비판하는 것을 자제하기로 했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