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송서 “해경 구조가 미흡했다”던 홍가혜, 2심도 무죄…“허위 단정 어려워”

방송서 “해경 구조가 미흡했다”던 홍가혜, 2심도 무죄…“허위 단정 어려워”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9-01 14:47
업데이트 2016-09-01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서 “해경 구조가 미흡했다”던 홍가혜, 2심도 무죄…”허위 단정 어려워”
방송서 “해경 구조가 미흡했다”던 홍가혜, 2심도 무죄…”허위 단정 어려워” 인터뷰 당시 모습.
MBN 캡처
세월호 참사 당시 방송을 통해 “해경 구조가 미흡했다”고 밝힌 인터뷰가 해경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홍가혜씨가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광주지법 형사항소1부(부장 이헌영)는 1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기소된 홍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검찰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과 같은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무죄 이유에 대해 “세월호 참사 이후 2년이 지난 현재 당시 해경의 구조작업과 지휘, 현장 통제가 미흡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를 근거로 홍씨의 인터뷰가 과정된 측면이 있지만 허위로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홍씨의 인터뷰로 해경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홍씨의 인터뷰는 구조작업이 원활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려는 목적이었다. 표현이 다소 과장됐지만 이 인터뷰만으로 해경의 사회적 평가가 저하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홍씨는 세월호 참사 직후 2014년 4월 18일 한 종합편성채널과의 인터뷰에서 “해경이 지원해 준다는 장비, 인력 등 배치가 전혀 안 되고 있다. 해경이 민간잠수사한테 시간만 보내고 가라 한다” 라고 언급해 해경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홍씨는 보석으로 풀려났고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검찰은 “홍씨의 인터뷰가 허위사실이었고 이를 알면서도 인터뷰를 했다. 이로 인해 해경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항소해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