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롯데 총수 일가 전원 조사할 듯… 서미경 강제 입국도 검토

檢, 롯데 총수 일가 전원 조사할 듯… 서미경 강제 입국도 검토

김양진 기자
입력 2016-08-31 23:18
업데이트 2016-09-01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동빈 회장 소환 일정 조율 중

신 총괄회장 서면 또는 방문조사
소진세 사장 이르면 내주 재소환

지난 26일 사망한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의 장례식이 끝나자마자 검찰이 롯데그룹 총수 일가를 정조준하며 수사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수사가 장기화할 경우 경제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등 수사 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31일 수사 정점인 신격호(94) 총괄회장 및 신동빈(61) 회장을 제외한 주요 피의자에 대한 소환을 예고했다. 이날 신영자(74·구속 기소)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6000억원대 증여세 탈세 혐의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고, 1일 신동주(62)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을 횡령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다. 신 전 부회장은 주요 계열사에 등기이사 등으로 이름을 올려놓고 별다른 역할 없이 거액의 급여를 수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불거진 계열사 간 부당 자산 거래, 총수 일가 소유 기업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비자금 조성 및 탈세 등 여러 비리 의혹이 모두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신 회장의 소환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다음주 롯데 관계자들에 대한 마무리 조사가 있을 것”이라며 “그 일정에 따라 신 회장의 소환 시점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인 서미경(57)씨에 대해서도 변호인을 통해 조속히 귀국해 조사받으라고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서씨가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강제 입국 등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총괄회장에 대한 조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고령에 건강이 좋지 않은 신 총괄회장은 서면조사 또는 방문조사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총수 일가의 비리 의혹과 더불어 이 부회장 부재로 연결고리가 끊긴 롯데그룹 정책본부 쪽 수사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는 지금까지 드러난 비리 전반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책본부 주요 인사 가운데 황각규(61) 운영실장(사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이봉철(58) 지원실장(부사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각각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중 소진세(66) 대외협력단장(사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15일 그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으나 특정 계열사 부당 지원에 따른 배임 혐의가 있다고 보고 피의자로 신분을 바꿔 다시 소환하기로 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6-09-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