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인 비대위,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 일괄 철회 유보

영화인 비대위,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 일괄 철회 유보

입력 2016-08-01 11:44
업데이트 2016-08-01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율성 보장’ 정관 개정 불구 “개별 단체별로 판단”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일이 두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영화인들이 부산국제영화제 보이콧 선언에 대한 일괄 철회를 유보했다.

지난 2014년 9월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의 상영을 둘러싼 갈등으로 장기간 대립해온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최근 영화제 정관에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조항을 명시하는 것으로 화합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영화제의 주역인 영화인들이 여전히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상황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일 언론을 통해 공개한 입장문에서 “단체별 의견을 취합한 결과 보이콧 철회에 4개 단체가 찬성하고 4개 단체는 반대, 1개 단체는 입장을 유보했다”며 “비대위를 구성하는 9개 단체 대표들은 하나의 결론을 내리지 않고 단체별 판단을 존중해가며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관계자는 “단체별 판단을 존중한다는 것은, 보이콧을 철회하겠다는 단체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비대위가 이래라저래라 하지 않겠다는 의미”라며 “비대위 차원에서는 부산시와 부산영화제 조직위원회간 논의를 지켜보면서 내부적으로 계속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대위가 전체 입장을 하나로 정하지 못한 것은 비대위가 제시한 요구사항이 관철됐는지에 대한 판단이 갈리기 때문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올 4월 영화제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정관개정,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 부산시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등 세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비대위 내부에서는 개정된 정관이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상당 부분 보장하고 있다는 데 의견이 모이나 나머지 두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미흡한 단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입장문에 “부산시의 부당한 간섭과 행위로 불거진 문제가 개인의 잘못으로 변질해가고 있다. 이에 대해 영화인 비대위는 훼손된 개인의 명예가 회복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쏟을 것”이라고 밝힌 점도 영화인들의 이런 시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범영화인 비대위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여성영화인모임, 영화마케팅사협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됐다.

앞서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22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임시총회를 열어 영화제 작품 선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내용의 정관개정안을 의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