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 외교안보 공무원 해킹에 “안보위협 엄중도발”

정부, 北 외교안보 공무원 해킹에 “안보위협 엄중도발”

입력 2016-08-01 11:23
업데이트 2016-08-01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당국자 “북한은 이런 행동 즉각 중단해야” 직원 상용 이메일 해킹…기밀자료 유출은 확인 안 돼

정부는 1일 북한 해킹 조직으로 추정되는 단체가 우리 정부 외교·안보 부처 공무원의 이메일을 해킹한 사건과 관련해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엄중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해킹 조직 추정 단체가 올해 1∼6월 정부 외교·안보 부처 공무원과 전문가 등 9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해킹 시도를 해 56명의 계정 비밀번호가 노출됐다는 검찰 수사결과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묻자, 이같이 밝히고 “북한은 이러한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통일부에선 직원 1명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상용 이메일이 해킹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유출된 문서 중 공문서는 없고 개인 자료만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일부 직원들이 상용 메일을 외부에서 쓰면서 그런 것(해킹)이 있지 않았나 싶다”며 “사무실 내에선 상용 메일을 쓰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이라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국방부 관계자의 연루 여부도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해킹 시도 대상자는) 현역 군인 2~3명”이라며 “기밀이 유출된 것은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외교·안보 부처의 인트라넷(내부망)과 업무용 메일 계정의 해킹은 아직 확인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외교·안보 부처의 내부망은 외부망과 분리돼 있다”며 “직원 상용 이메일이 해킹됐다고 해서 내부망에 있는 기밀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향후 외교·안보 부처 직원들을 대상으로 보안교육을 강화하고, 북한의 해킹에 대비한 훈련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