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상태 측근 3인방’ 삼우중공업 전 대표, 검찰 소환…특혜거래 수사

‘남상태 측근 3인방’ 삼우중공업 전 대표, 검찰 소환…특혜거래 수사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8-01 10:49
업데이트 2016-08-01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남상태 측근 삼우중공업 전 대표, 검찰 출석
남상태 측근 삼우중공업 전 대표, 검찰 출석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수사와 관련 남상태 전 사장 측근 삼우중공업 전 대표 정모씨가 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정씨는 선박용 기자재 제조업체인 삼우중공업 지분을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대우조선에 팔아넘기는 등 특혜성 거래를 하고 그 대가로 남 전 사장에 금전적 이득을 안겨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남상태(66·구속기소) 전 사장의 측근인 삼우중공업 전 대표 정모(64)씨가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날 오전 정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삼우중공업 지분 거래를 누가 먼저 제안했느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이 계속됐지만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는 답변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다.

정 전 대표는 휴맥스해운항공 대표인 또 다른 정모(65·구속기소)씨, 유명 건축가 이창하(60·구속)씨 등과 함께 남 전 사장의 최측근 3인방 가운데 한명으로 알려졌다.

이날 검찰의 조사는 남 전 사장 측근 비리의 마지막 고리인 삼우중공업 고가 인수 의혹을 본격 수사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정 전 대표는 선박용 기자재 제조업체인 삼우중공업 지분을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대우조선에 넘기는 등 특혜거래를 하고 그 대가로 남 전 사장에 금전적 이득을 안겨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대우조선 감사위원회가 검찰에 제출한 진정서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2010년 4월 삼우중공업 지분 70%를 152억 3000만원(주당 5442원)에, 삼우중공업 자회사인 삼우프로펠러 지분 100%를 126억원(주당 6300원)에 각각 사들였다.

석달 뒤 삼우중공업이 삼우프로펠러를 흡수합병해 대우조선은 삼우중공업 주식 392만주(76.57%)를 보유하게 됐다.

그런데 대우조선은 이듬해 7월 삼우중공업 잔여 지분 120만주(23.43%)를 190억원에 추가 매입했다. 인수 가격은 주당 1만 5855원으로 이전 인수 가격의 3배에 달했다.

당시 삼우중공업과 삼우프로펠러의 1대 주주는 삼우정공이었고 정 전 대표는 삼우정공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었다. 지분 매각 수익이 고스란히 정 전 대표에게 돌아간 셈이다.

검찰은 대우조선이 삼우중공업의 경영 지배권을 확보했기 때문에 잔여 지분을 비싸게 사들일 이유가 없었는데도 지분 매입에 나선 점을 두고 남 전 사장의 배임 혐의를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정 전 대표를 상대로 남 전 사장과 지분 거래를 한 배경이 무엇인지, 이 과정에서 남 전 사장에게 금품을 제공하거나 비자금 조성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