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블로그] 후배 돈 걷어 졸업반지… 전통 포장된 악습

[현장 블로그] 후배 돈 걷어 졸업반지… 전통 포장된 악습

입력 2016-07-04 01:44
업데이트 2016-09-15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배 돈을 걷어 졸업생에게 반지를 해 주는 게 ‘미개하다’고 표현한다면 과장이겠지만 적어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흘러 제가 수혜자가 된다 해도 생각은 같습니다.”

최근 ‘졸업반지 갹출’이 서울대학교 대나무숲(익명 페이스북 페이지)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1~3학년 후배들이 돈을 걷어 졸업하는 선배들에게 각각 10만원 상당의 반지를 건네는 간호학과의 연례행사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지켜 나가야 할 전통이냐, 물려줘선 안 될 악습이냐가 화두였습니다. 엇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던 충남대와 아주대 학생들도 논란에 가세했습니다.

●“1인 3만~4만원 내라고 일방 통보”

서울대 간호학과 A씨는 “매월 생활비도 부족한데 1인당 3만~4만원씩 내라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며 “나는 졸업반이 돼도 반지를 안 받고 싶으니 이 악습이 조속히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냥 돈을 내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니냐고 했더니 한 재학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돈을 안 내면 몇몇 선배들이 눈치도 주지만 소위 카톡 ‘감옥방’에 불려가 협박 아닌 협박을 받습니다. 돈을 안 낸 사람들의 명단을 게시하고 전통이니 함께하자고 하면서 ‘이상한 사람’ 취급을 하거든요.”

충남대의 경우 1학년은 10만 5000원, 2학년 2만 5000원, 3학년은 2만원을 내도록 하고 있답니다. 특히 1학년은 금전적으로 상당히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입니다.

●졸업반 “사회에서 만나자” 공지글

졸업반 중에는 서운하다는 감정을 공개적으로 게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졸업반지는 선후배 간의 존중, 그리고 간호대학 구성원으로서 자랑스러운 상징이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논란이 계속되자 서울대 간호학과 학생회는 ‘4학년 일동’이라는 제목의 공지글을 게시했습니다.

이 공지는 ‘의사소통의 부재가 모두에게 상처를 줬다’는 말로 시작합니다. 또 ‘저희에게 뜻깊은 졸업반지를 선물해 주신 후배님들께 매우 감사드리는 바이며, 4학년들을 비롯한 간호대학의 모든 선배는 늘 후배를 생각하고 아끼고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졸업을 앞두고 있으나 병원에서 후배님들을 만나게 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라고 끝이 납니다. 마지막 말이 다소 무섭게 읽히는 건 취재기자만의 느낌일까요.

●논란 일자 반지 비용 돌려준 대학도

아주대에서도 졸업반지 갹출을 부당하다고 느낀 한 학생이 청와대 신문고에 이 사실을 알렸던 적이 있습니다.

이후 반지는 받지 못하고 반지 비용만 부담했던 학생 전부에게 지난해 반지 비용을 돌려주었다고 합니다. 징표라는 게 받는 사람보다 주는 사람의 진심이 들어가야 자부심, 선후배 간의 존중 같은 그 안의 의미들이 빛나는 것 아닐까요.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7-0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