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서영교 사태에 “다시 사과…규율 엄격히 지키겠다”

김종인, 서영교 사태에 “다시 사과…규율 엄격히 지키겠다”

입력 2016-07-01 09:31
업데이트 2016-07-01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영교, 국회의원으로서 피해갈 수 있는 상황 아냐”“출자 하려면 떳떳하게 추경에 반영해야…정부, 투명한 모습 보여야 정상”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1일 서영교 의원의 ‘가족채용’ 논란과 관련,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 내부에서부터 철저한 규율을 만들어 엄격히 지켜나가겠다”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회의에서 “국민에게 우리 당 의원이 윤리를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가 서 의원의 ‘가족채용’ 문제로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김 대표는 “미국 의회를 보면 의원들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이 비교적 자세히 명기돼 있고, 의원들은 그것을 반드시 지키도록 돼 있다”면서 “우리는 그런 틀을 아직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에 의원들이 윤리규정에 대한 의식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발생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서 의원에 대한 당무감사원의 중징계 결정을 언급, “그동안 관행처럼 유지된 특권들이 법적 하자가 있는지를 떠나 의원윤리에 합당한 행위를 했느냐에 대해 국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서 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인 김 대표는 구조조정 문제와 관련, “그동안 기재위에서 여야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질타하는 걸 보면 정부가 구조조정과 관련해 떳떳하지 못한 정책조치를 취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동안 구조조정과 관련해 국민이 알지도 못하는 ‘서별관 회의’라는데서 모든 게 진행되다가 문제가 되니까 경제장관회의를 구성, 내년말까지 운영한다면서 한은의 수조원 발권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한다”며 “아무리 검토해봐도 이건 떳떳하지 못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이나 수출입은행은 정부 출자 은행인데, 마치 경제력 확충 펀드니 하는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 차라리 떳떳하게 출자하는 게 정당하지 않느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출자를 하려면 추경에 반영해야 하는데, 그러면 국민 질타를 받을 것 같으니 이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편법을 쓰려는지 모르겠지만 정부가 국민에게 좀더 투명하고 나라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정상”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