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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언론 뉴스보다 가족·친구 소식 상단 배치”

페북 “언론 뉴스보다 가족·친구 소식 상단 배치”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6-30 22:36
업데이트 2016-07-01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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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언론매체 영향력 줄어들 듯…“일대일 소통 편향 폐쇄성” 우려도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앞으로 뉴스피드에서 가족과 친구들의 소식을 다른 정보보다 더 먼저 접하게 된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에 홍보물·뉴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언론 매체의 영향력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은 29일(현지시간) 사용자의 친구와 가족이 직접 올린 글·사진·영상 등이 언론 뉴스보다 우선 노출되도록 서비스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스피드 담당 애덤 모세리 부사장은 “사용자가 중요하게 여길 가능성이 큰 친구들과 가족의 게시물을 놓치지 않도록 뉴스피드의 상단에 배치하기로 했다”며 뉴스피드 알고리즘 개편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이 가장 알고 싶은 내용은 친구와 가족의 소식이고, 그다음이 정보가 있는 게시물과 재미가 있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엔지니어링 디렉터 라르스 백스트롬은 1년여 전 친구·가족이 직접 올린 게시물이 우선 노출되도록 알고리즘을 개편했는데도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우려가 사용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많이 제기됐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몇 주에 걸쳐 친구·가족 중시 경향이 더욱 강화된 뉴스피드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친구·가족과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조치로 기업이나 언론사 등이 ‘일방통행’ 식으로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트래픽이 감소하는 등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자체 페이지에 홍보·광고물이나 기사 등 정보를 올려 고객과 독자를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

더욱이 최근 들어 언론사 기사의 페이스북 노출 빈도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쌍방향성 등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언론사들이 제대로 수용하지 못할 경우 이번 개편으로 기사 노출 빈도와 트래픽은 더 줄어들 것이란 우려가 높다.

뉴욕타임스 등 미 언론은 페이스북이 기업·언론사 게시물을 통한 광고 수익 대신 일반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페이스북이 “친구·가족과 언론 매체 간 콘텐츠 균형 맞추기”에 주력한 나머지 개방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는 고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일대일 소통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폐쇄형 SNS인 인스타그램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7-0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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