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셀프 보험’ 시장이 성장하면서 보험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삼성화재의 온라인을 통한 장기보험금 청구 비중은 전체 11.3%에 이른다. 10건 중 1건 이상 온라인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한다는 얘기다. 2013년(3.2%)과 비교하면 3.5배로 성장했다. 전문가들은 온라인을 통해 직접 보험에 가입할 경우 계약 관리나 사고 발생에 따른 보상 청구를 고객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만큼 시스템 활용 편의성과 보상 처리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삼성화재는 “싸고 쉽게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상 처리가 잘 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삼성화재의 온라인을 통한 장기보험금 청구 비중은 전체 11.3%에 이른다. 10건 중 1건 이상 온라인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한다는 얘기다. 2013년(3.2%)과 비교하면 3.5배로 성장했다. 전문가들은 온라인을 통해 직접 보험에 가입할 경우 계약 관리나 사고 발생에 따른 보상 청구를 고객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만큼 시스템 활용 편의성과 보상 처리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삼성화재는 “싸고 쉽게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상 처리가 잘 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04-30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