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동산 정보] 전원 단독주택 거래 20% 급증…“관리비·보안시스템 고려해야”

[부동산 정보] 전원 단독주택 거래 20% 급증…“관리비·보안시스템 고려해야”

입력 2016-04-29 16:13
업데이트 2016-04-29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서울 등 도심에서 벗어난 전원 단독주택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도심 속 아파트에서는 꿈 꿀 수 없는 나만의 마당이 있고, 아이들이 흙을 밟고 뛰놀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된 전원 단독주택을 찾는 사람이 많아서다.

2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단독주택 매매 거래량은 12만 9065건으로 1년 새 25%나 급증했다. 통계를 집계한 2006년 이후 최대 증가폭이다. 지난해 아파트 매매 증가율(14.04%)보다 훨씬 높다. 신축 허가를 받은 단독주택도 6만 8701건으로 전년 대비 20% 가까이 늘었다.

서울 강남의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답답한 아파트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졌고 최근 전원 단독주택이 고급화 되면서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자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커뮤니티를 갖춰 아파트 수준의 관리·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지형 단독주택도 생겨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단독주택의 경우 여전히 아파트보다 관리비가 비싸고 보안 시스템이 미비한 곳이 많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단독주택은 세대가 많지 않아서 관리비가 비싼 곳이 많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처럼 경비원을 두지 못해 보안이 허술한 경우가 많다”면서 “관리비, 보안 시스템을 반드시 살펴보고 단독주택 입주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근 도심 속 아파트를 벗어나 전원 단독주택에서 사는 웰빙족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도심 속 아파트를 벗어나 전원 단독주택에서 사는 웰빙족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건설업계에서도 전원 단독주택을 만들 때 관리비와 보안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용인 흥덕지구에 트리플힐스가 공급한 단독주택단지 5곳은 단지화를 통해 관리비를 절감했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모델로 보안 문제를 강화하는 등 건설업계도 단독주택의 단점을 보완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관리비와 보안 시스템과 함께 입지조건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방보다 서울과 가까운 용인 등 수도권 전원 주택을 추천한다. 용인시의 한 부동산 공인중개사는 “용인 기흥구의 ‘동백 트리플힐스 디자이너스’ 등 이 지역 단독주택은 동백지구 중심 상업지구에 이마트, 롯데시네마, 아울렛쇼핑몰 등이 위치해 있다”면서 “호수공원, 석성산, 용인 애버랜드, 민속촌, 동백 세브란스 병원, 백현초·중·고교 등도 가까워서 생활이 편리하다”고 말했다.

용인 지역의 경우 교통 여건도 좋다. 동백 트리플힐스 디자이너스 등 동백지구는 마성나들목 접속도로를 통해 경부, 영동, 용서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다. 자가용으로 분당~동백고속화도로를 타면 분당 신도시까지 10분대, 서울 강남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