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력 꼬리표’ 없는 고졸자 의상, 대륙 반했다

‘학력 꼬리표’ 없는 고졸자 의상, 대륙 반했다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4-28 21:00
업데이트 2016-04-28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둥화대 패션쇼 은상 조윤여씨

전세계 관심행사… ‘우아’ 여성복 선봬
꿈 찾아 대학 중퇴하고 디자인 공부
“개성 살린 대중적인 옷 만들고 싶어”


이미지 확대
지난 21일 중국 상하이 둥화대에서 열린 ‘중국 대학생 입체재단 디자인대회’에서 조윤여(가운데)씨가 은상을 수상하고 있다.  조윤여씨 제공
지난 21일 중국 상하이 둥화대에서 열린 ‘중국 대학생 입체재단 디자인대회’에서 조윤여(가운데)씨가 은상을 수상하고 있다.

조윤여씨 제공


“해외 패션쇼에 진출한 것만으로도 기쁜데 상까지 받으니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요. 제 개성을 살리면서도 남들이 입을 수 있는 대중적인 옷을 만들고 싶어요.”

중국 상하이 둥화대에서 지난 21일 열린 ‘중국 대학생 입체재단 디자인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은상을 차지한 조윤여(24)씨가 28일 밝힌 소감이다.

‘여성의 품격’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상하이시 정부와 ‘상하이 국제복장 문화제국 패션포럼’이 주최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전 세계 패션학도의 관심이 뜨거워 본선에만 198명이 참가했고 모바일 인기투표를 통해 총 40명만이 패션쇼 무대에 올랐다.

조씨는 ‘oo-ah’(우아)라는 제목으로 ‘스트리트 패션’에 우아함을 더한 여성복 4벌을 무대에 선보였다. 특이한 점은 조씨가 ‘고졸 출신’이라는 것이다.

조씨는 2011년 강원대 지구물리학과에 진학했다가 2학년까지 마치고 학교를 그만뒀다. 오랫동안 꿈꿔 왔던 ‘패션 디자이너’의 길을 걷기 위해서였다. 그는 “대학을 그만두려고 했을 때 고민도 많았고 부모님의 반대도 심했다”며 “그런데 만약 학교를 계속 다니면 나도 다른 선배처럼 꿈도 없이 그저 먹고살기에 급급해하며 살아갈까 봐 결단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씨는 2013년 의상 디자인 학원인 ‘에스모드’(여성복 전공)에 입학했다. 다른 대학의 패션 관련학과로 편입하는 것도 고려했지만 무엇보다 실무를 중심으로 배울 수 있어 이 학원을 선택했다. 처음 하는 디자인 공부라 쉽지 않았다. 교육 중엔 과제가 많아 2~3시간밖에 자지 못했다. 180명이 들어갔지만 나올 땐 80여명만 남았다.

조씨는 “디자인이 뭔지도 몰라 많이 혼나기도 했다”며 “그러나 하고 싶었던 일인 만큼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다”고 회상했다.

조씨는 현재 ‘게이트리스’라는 여성복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자체 브랜드를 만드는 게 꿈이다. 조씨는 “쇼핑몰을 키워 중국시장에까지 진출하고 싶다”며 “다른 사람들도 공감하고 좋아해 줄 수 있는 옷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04-29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