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주식 1%로 인터넷 여론 통제 나서나

中, 주식 1%로 인터넷 여론 통제 나서나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4-28 22:50
업데이트 2016-04-29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SJ “바이두 등 포털株 매입…이사회 진출 후 직접 관리 추진”

‘인터넷 만리장성’이라는 방화벽을 쌓아 인터넷을 철저히 검열하는 중국 정부가 인터넷 통제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 기업의 주식을 조금씩 일괄적으로 사들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현지시간)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등 중국 여론 통제 기관들이 바이두, 텐센트, 왕이(網易) 등 주요 포털사이트와 유력 인터넷 매체들의 주식을 1%씩 사들이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별 관리 주식’으로 불리는 1% 주식 매입을 매개로 각 회사의 이사회에 진출한 뒤 정보 통제 당국의 관료들이 인터넷 회사에 들어가 여론 통제를 직접 감독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콘텐츠를 삭제하겠다는 것이다.

중국의 대형 포털들은 지금도 수백명의 모니터 요원을 배치해 정부 지침에 어긋나는 콘텐츠와 댓글을 수시로 삭제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포털과 언론사들은 민감한 내용을 일단 방치했다가 당국의 조사가 들어오면 사과와 함께 삭제하는 방식으로 감독 당국과 숨바꼭질을 벌였다.

그러자 정부가 아예 주식을 매입해 더 엄격한 검열을 실시하는 계책을 마련한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주식을 매입할지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국영 언론사가 인터넷 회사에 지분 투자를 하는 방식이 유력하다고 WSJ는 설명했다.

하지만, 주식 매입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대형 포털들이 대부분 상하이와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어 다른 투자자들의 반발과 주가 폭락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WSJ는 “감독 당국이 현재 인터넷 기업을 대상으로 이 방법에 대해 의견을 구하고 있다”면서 “비록 실현되지 않더라도 이런 방안이 고안된 것 자체가 중국의 인터넷 검열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진핑(習近平) 집권 이후 정부는 인터넷과 언론 통제를 계속 강화해 왔다. 중국에서 접근 가능한 40만개 IP(인터넷 프로토콜) 가운데 20%가 차단된 상태이다. 최근에는 정치·사회적인 콘텐츠를 넘어 문화·오락 프로그램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당국은 최근 애플의 전자책과 영화 사이트를 차단한 데 이어 지난 26일에는 알리바바의 디즈니 콘텐츠 서비스도 중단시켰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4-2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