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 참패 文 유세 탓” “친노 프레임 탓”

“호남 참패 文 유세 탓” “친노 프레임 탓”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4-28 22:52
업데이트 2016-04-29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호남총선 토론회서 성토… “김종인 국보위 참여 부정적 영향”

더불어민주당이 4·13 총선에서 호남 참패 이후 처음 개최한 평가 토론회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론’을 놓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오승용 전남대 연구교수는 “문 전 대표의 (호남) 방문 실익이 있었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한다”면서 “문 전 대표가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알면서도 방문한 것은 대선 후보로서 본인의 평판 관리가 중요했을 거라고 추론한다. 또 ‘호남은 어쩔 수 없이 더민주를 찍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안일권 리서치뷰 대표도 “4월 초 발생한 광주에서의 파문이 광주·전남의 판을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몰아갔다”며 사실상 문 전 대표의 호남 방문을 비판했다. 유일한 광주·전남 당선자인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은 “문 전 대표의 정계 은퇴 발언이 약간 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반면 문 전 대표의 선거 유세를 요청했던 김성주(전북 전주병) 의원은 “실제로 문 전 대표가 방문한 것 자체가 마이너스라고 보지 않는다”면서 “문 전 대표의 방문 논란이 엉뚱하게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라는 프레임을 강화시키는 데 작용했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강기정(광주 북갑) 의원은 “호남이 왜 전멸했을까”라고 반문하면서 “반문 정서, 친노 패권주의, 그리고 호남 홀대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셀프 공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 참여’ 논란 등이 끼친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참석자 대부분이 공감했다. 오 교수는 “국보위 논란 등이 더민주의 이념적 정체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봤다. 더민주를 새누리당 2중대라고 판단했다”고 평가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4-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