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배자 확인’ 얼굴인식기술, 정부서울청사에 등장

‘수배자 확인’ 얼굴인식기술, 정부서울청사에 등장

입력 2016-04-28 16:51
업데이트 2016-04-28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시생’에게 어이없이 뚫린 정부서울청사 로비 출입문(스피드게이트)에 최근 낯선 장비가 설치됐다.

가장 오른쪽 게이트에 카메라와 모니터가 연결됐고, 바로 곁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직원이 앉아 화면을 지켜봤다.

게이트 앞에는 ‘얼굴인식시스템 타당성 테스트 안내’라는 제목으로 안내문도 부착됐다.

얼굴인식시스템은 행자부 태스크포스가 검토 중인 생체인식기술 가운데 하나다. 카메라가 포착한 출입자의 얼굴 이미지가 등록된 사진과 동일한지 대조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행자부는 청사침입사건 이후 출입보안 강화방안으로 지문인식 같은 생체인식기술 도입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체인식기술은 보안성은 높지만 안정성과 속도가 떨어지고, 비용도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정부서울청사나 정부세종청사처럼 출퇴근 시간에 수천명이 몰려드는 출입구에 생체인식기술을 적용하는 기관은 찾기 힘들다.

안정성이 떨어져 오류가 계속 발생, 결국 육안 확인을 해야 한다면 막대한 예산을 들여 보안을 강화한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된다.

행자부는 여러 가지 생체인식기술 가운데 국과수가 개발한 얼굴(안면)인식시스템을 우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용 시스템을 검토하기 전 얼굴인식기술이 정부청사 출입보안에 적합한지를 먼저 파악하기 위해서다.

국과수 관계자는 28일 “상용화된 얼굴인식시스템도 국과수 기술과 원리는 동일하다”면서 “얼굴인식기술이 청사 스피드게이트에 맞는지를 2개월간 시험·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과수의 얼굴인식기술은 원래 범죄자 검거 목적으로 개발됐다.

거리 곳곳에 설치된 방범용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이 포착한 영상에서 수배자나 용의자의 얼굴정보와 동일한 얼굴을 찾으면 경찰이 곧바로 출동, 검거할 수 있다.

국과수의 타당성 테스트는 6월까지 진행되므로 다음달에 공개하는 정부청사 보안강화 종합대책에서는 생체인식기술 도입 여부가 확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이달 21일 기자들과 만나 “생체인식기술 도입 여부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라며 “자꾸 오류가 나면 쓸 수 없다”고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