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 ‘2보전진 위한 1보후퇴’?…내부 권력 분화 조짐도

친박 ‘2보전진 위한 1보후퇴’?…내부 권력 분화 조짐도

입력 2016-04-28 13:49
업데이트 2016-04-28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내대표 경선 앞두고 “자숙해야”…유기준 출마 만류주류, 적극적인 내부 정리…‘차기 당권 집중’ 관측

4·13 총선 참패를 계기로 박근혜 정부 임기 후반기 친박(친박근혜)계가 계파로서 조직적으로 움직이기는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의 현실적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 임하는 친박계 중진 의원들의 견해차가 구체적으로 표출되면서이다.

총선 참패 이후 침묵을 지켜온 주류 친박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지만, 목소리는 달랐고 공개적으로 충돌하는 양상까지 나타났다.

◇최경환의 ‘친박 자숙론’…‘2보 전진을 위한 1보후퇴’? = 총선 이후 칩거해온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은 28일 묵언을 깨고 친박 의원의 원내대표 출마 불가론을 제기했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 핵심부에서도 친박계 유기준 의원의 원내대표 경선 출마에 제동을 걸었다.

최 의원은 전날 유기준, 홍문종 의원을 자신의 방으로 불러 불출마를 직접 설득하는 등 적극적으로 계파 내부 정리에 나섰다.

또 친박의 맏형격으로 불리는 서청원 의원은 친박계 대신 친박-비박(비박근혜)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진석 의원에 힘을 싣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 책임론에 휩싸여 비상대책위원장 인선과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도 조심스러운 행보를 거듭해왔던 이전까지의 기류에서 달라진 매우 적극적인 분위기다.

실제로 여권 핵심부에서는 이제부터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총선 참패에 책임을 지고 반성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대패의 원인이 친박계에만 있다는 비박(비박근혜)계의 비판에 말려들어가는 구도가 돼서는 안 된다는 게 주류 측의 지배적인 분위기다.

책임론을 주류가 다 뒤집어쓴다면 앞으로 당내에서 급격히 세가 위축될 수밖에 없어서다.

하지만 그 방법론은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총선 참패 수습의 책임을 걸머쥔 원내대표를 뽑는 첫 경선에서는 친박계가 나서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최 의원과 청와대를 축으로 한 여권 핵심부가 적극적으로 ‘친박 원내대표 불가론’을 제기하는 것도 ‘친박 자숙론’과 맥이 닿아있다.

총선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은 주류 측에서 일단 내부 권력 경쟁의 첫 무대에는 발을 들이지 않고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맞다는 판단에서다.

◇조기 전당대회 당권 장악으로 주도권 재구축 시도 = 주류 내부에서는 앞으로 열릴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잡는 게 더 중요하다는 의견도 적잖이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게 하려면 일단 원내대표 경선에선 ‘한 정거장 쉬어가는 전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주류 측은 전당대회도 조기에 열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원내대표는 중립 성향 인사에 맡기고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당권을 찾아와 당 수습과 혁신에 착수해야 한다는 복안이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로는 당을 재건할 수 없고 전대를 열어 집권정당의 비전을 빨리 제시해야 한다”면서 “지금은 비대위보다 제대로 된 당 지도부와 별도의 쇄신 기구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주류 친박계 내부 분화 조짐 = 여권 핵심부가 추진하는 이같은 전열 재정비 구상이 뜻대로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도 없지 않다.

오히려 이 같은 인위적 정리 작업이 여권 핵심부 내 권력 투쟁의 불씨로 작용하면서 주류 내부의 분화를 촉진하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친박계의 핵심 인사 중 하나인 유기준 의원은 이날 최 의원의 불출마 요구를 즉각 거부하고 나섰다.

최경환 의원은 유 의원을 계속 설득해 보겠다는 방침이지만, 유 의원의 출마 의사가 워낙 완고한 상황이다.

과거에도 정권 후반기에 여권 주류의 분화는 빈번하게 일어난 현상이었다.

직전 정권인 이명박 정부 후반기에도 2011년 5월 원내대표 경선을 기점으로 당시 의원 숫자만 100명이 넘던 주류 친이(친이명박)계 내부의 분열이 처음 외부로 표출됐다.

당시 이재오계로 분류됐던 안경률 의원이 출마했지만, 이재오계를 견제하려던 이상득계와 소장개혁파들이 친박계 황우여 의원에 표를 몰아주는 이탈 현상이 발생하면서 결국 이명박 정부 첫 친박계 원내대표를 탄생시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