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협치’ 절실한 20대 국회…‘여야 중진협의체’ 가동될까

‘협치’ 절실한 20대 국회…‘여야 중진협의체’ 가동될까

입력 2016-04-28 11:26
업데이트 2016-04-28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권성동 “4선 이상 중진 적극적인 역할 하자”…제안

‘3당 체제’가 된 20대 국회 운영의 키워드는 단연 ‘협치’다.

어느 한 정당도 과반 의석을 차지하지 못함에 따라 국회가 가동되기 위해선 다른 당과 타협하고 협력하는 대화의 정치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 각 당의 중진 의원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여야 중진협의체’를 띄우자는 아이디어가 제시돼 성사될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서도 20대 국회가 생산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면 대화와 협력의 정치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공감하고 있다.

다만 여야 중진협의체라는 새로운 회의체가 출범할 경우 가뜩이나 ‘사공’이 많아질 20대 국회에 혼란을 가중할 수 있다며 우려도 제기됐다.

새누리당에서 여야 중진협의체를 처음 제시한 사람은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이다.

권 본부장은 지난 26일 열린 20대 총선 당선인 워크숍에서 4·13 총선의 패인 분석결과를 설명하면서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당 회의체 운영 방식도 바꿀 필요가 있다며 여야 중진협의체를 제시했다.

각 당이 자당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피력하는 일방통행·소모적 방식의 기존 최고위원회의는 줄이는 대신, 정기적으로 여야 중진들이 모여 회의를 열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국민의 목소리를 청취할 협의체를 출범시키자는 게 권 본부장의 제안이다.

권 본부장은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수(選數)가 쌓일수록 경험이 많아서 법안·예산심사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부 정책도 날카롭게 비판·견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4선만 돼도 ‘뒷방 영감님’처럼 되고 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당 체제일 때도 소통이 부족했는데 3당 체제가 됐으니 더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4선 이상의 중진들이 여야 중진협의체에서 논의하고, 이들이 각 당으로 돌아가 초·재선들을 이끈다면 생산적 국회가 될 것”이라 기대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도 일단 ‘협치’ 필요성에 대해선 대체로 공감했다.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통화에서 “이전에도 여야가 첨예한 쟁점으로 국회 파행을 겪을 때 중진 의원들이 막힌 물꼬를 튼 노력을 한 경우가 있었다”며 “정치적으로 갈등이 심화할 때 돌파구를 마련하는 노하우를 살려 갈등을 원만하게 수습 처리하는 중재 역할을 한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유성엽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통화에서 “검토해볼 만하다. 여야를 떠나 자주 만나면서 이견을 좁히고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했다.

그러나 야당내에서는 법률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여야 중진협의체까지 출범한다면 오히려 사공이 많아져 합의 도출이 더 요원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재경 대변인은 “당 지도부와 원내 지도부가 있는 상태에서 별도의 중진 협의체를 구성한다면 자칫 ‘옥상옥’이 될 수 있다”며 “이를 공식기구로 둔다는 제안이라면 그 실효성에 대해선 의문”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통화에서 “특정 현안을 논의할 때 한두 번 모일 수는 있겠지만 ‘중진’의 의미가 3선 이상인지, 4선 이상인지 애매하고 구속력이 없는 느슨한 형태의 협의체라면 상설기구화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야 중진협의체가 공식 기구로 상설화되기는 쉽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공식 막후 채널로 활성화될 경우 여야가 대립할 경우 조정자·중재자로서 나름 역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낳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