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기준 원내대표 출마 강행 “친박 후보로 지칭하지 말라” …친박계 지원은 어려울 듯

유기준 원내대표 출마 강행 “친박 후보로 지칭하지 말라” …친박계 지원은 어려울 듯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8 16:55
업데이트 2016-04-28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이 28일 차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대 국회에서 4선이 되는 유 의원은 당 대변인과 부산시당위원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지낸 친박계 중진이지만 이날부터 “탈 계파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친박계 내부에서도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 나가지 않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모이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유 의원은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충남에서 3선에 오른 이명수 의원을 택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장고 끝에 새누리당의 화합과 단결, 국회에서의 협치·상생의 정치를 위하여 원내대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회견에서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당이 화합해야 한다”면서 “계파정치를 청산하고 당 아래 모두 화합할 수 있도록 내가 가장 먼저 낮추고 마음을 열고 당원 누구와도 손을 잡고 함께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부터 탈계파하고 앞으로는 친박, 비박의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유 의원은 특히 “이제 계파정치는 더 없다. 오늘부터, 당장 나부터 친박 후보로 지칭하지 말아달라”면서 “친박, 비박이란 용어는 완전히 없어져야 하고 고어사전에 등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또 비상대책위원회와 쇄신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명망 있는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한편, ‘뉴비전위원회’를 신설해 당의 정책을 새롭게 설정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인재 영입 등 인적 쇄신을 통해 계파 정치를 청산하고 완전히 청산하고 새누리당을 새롭게 변화시켜야 한다”면서 “그 선봉에 내가 서겠다”고 말했다.

당·청 관계와 관련해서는 “당이 민심을 수용하는 통로가 되고, 이를 정부와 청와대에 곧바로 정확하게 전달해 국회와 정부가 함께 가는 두 바퀴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당·청 관계와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자 정무장관직을 신설하거나 정무수석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대야 관계에 대해선 “오로지 국민과 국가 이익을 위해 국정 모든 분야에서 가장 먼저 야당과 대화하고 협력하는 상생의 정치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최경환 의원 등 친박 주류에서 원내대표 출마를 말리던 상황에서 강행한 만큼 친박계의 지원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친박계 좌장격인 최 의원을 비롯한 친박 내부에서도 유 의원을 향해 “지금은 자숙할 때”라며 출마를 만류했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최경환 의원의 충정을 이해한다. 그러나 지금은 계파 이야기를 하지 않고 새누리당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 전날 홍문종 의원과 ‘친박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는 설에 대해 “내가 이야기하지 않았는데 한 것 같이 오해가 있었다”면서 “단일후보라는 명칭을 내가 쓴 적도 없고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 의원은 유승민 윤상현 의원 등 탈당파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 “국민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복당해야 한다”면서 “그 과정에서는 당의 의견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