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관방 부장관 “소녀상 철거 한일합의 포함” 또 주장

日 관방 부장관 “소녀상 철거 한일합의 포함” 또 주장

입력 2016-04-27 15:00
업데이트 2016-04-27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합의 의의에 비춰 포함됐다는 게 내 인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 부(副)장관이 한일 군위안부 합의에 서울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가 사실상 포함돼 있다는 인식을 재차 밝혔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소녀상 철거는 한일합의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발언에 대해 질문받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차세대에 물려주지 말고, 서로 일한 새 시대의 새 관계를 구축해 가자는 것이 일한합의의 큰 의의”라며 “그런 의미에서는 세부사항의 하나로 (소녀상 철거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 내 인식”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대신해 진행한 것이기에 형식상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자리였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그러면서 “양국 정상이 확인한 대로, 일한 모두 이번 합의를 책임지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기우다는 지난 6일 민방 프로그램에 출연한 자리에서 “위안부 재단에 대한 10억엔 출연과 소녀상 이전 문제 가운데 무엇이 먼저냐”는 질문에 “소녀상이 어떻게 되느냐, 뭐가 어떻게 되느냐는 것은 (한일 간 합의문에) 분명히 쓰여있다”며 “양국간 관계에서 말하자면 ‘패키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소녀상 관련 한일 간 합의는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한국 정부는 합의문 문자 그대로, 소녀상 철거를 약속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인 반면 하기우다와 같은 일부 일본 인사들은 한국이 이행해야 할 사항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박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소녀상 문제와 연계돼 있느니 어쩌니 하는데 정말 합의에서 전혀 언급도 안 된 문제”라면서 “그런 것을 갖고 선동을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