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피해자, 김종인 발언에 “정부·대통령과 똑같은 말…실망”

위안부피해자, 김종인 발언에 “정부·대통령과 똑같은 말…실망”

입력 2016-04-27 13:49
업데이트 2016-04-27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익표 의원 “해당행위…응분의 책임 반드시 물어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위안부 피해자들이 27일 정기수요집회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빨리 이행해야 한다’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90) 할머니는 정대협 주최로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서 열린 1천228차 정기수요집회에서 “야당이 (한일합의가 무효라고) 제기하면 빨리 해결이 되지 않겠나 생각했는데 대표라는 사람이 (일본대사에게 한) 첫 인사말이 정부·대통령과 똑같은 말을 하고 있어 너무나 속상하다”고 말했다.

김 할머니는 “정부가 잘못한 것은 국민이 나서야지 국민이 없는 나라, 국민이 없는 대통령, 국민이 없는 국회의원이 어디 있느냐”면서 “그 밑에 일하는 사람은 그 사람을 닮지 말고 힘써서 올바르게 해결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선실 정대협 공동대표도 “국민이 12·28 한일 합의를 무효화하라고 더민주를 제1야당으로 만들어줬는데 대표라는 사람이 그런 발언을 해서 억장이 무너지고 어이가 없었다”며 당 차원의 문제제기를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더민주 신경민 의원은 ‘외교사절을 만나 외교적 언사를 한 것에 오해가 덧붙어 파동이 일었다’는 당의 해명을 소개했으나, “그럼 김 대표가 직접 와 해명하라고 하라” 등 일부 참석자들의 야유를 받았다.

그러나 같은 당의 홍익표 의원은 “김 대표의 발언이 오해든 무신경이든 실수든 어떤 이유든 발언으로 상처를 드린 데 대해 당의 책임 있는 국회의원으로서 진심으로 사과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홍 의원은 특히 김 대표를 겨냥해 “한일합의 무효는 우리가 당론으로 이미 확정해 뒤집을 수 없는 사안”이라며 “그것을 뒤집는 발언을 한 것은 명백하게 해당(害黨)행위라고 생각하고 응분의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하며 반복한다면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20대 국회가 다음 달 30일 시작되면 야당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한일합의가 무효라는 당론과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진화했다.

김선실 공동대표는 이날 집회에서 최근 정대협을 종북단체로 비난해온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대해서도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할머니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핫독스 캐나다 국제영화제’에서 열리는 위안부 소재 다큐멘터리 ‘사과’ 상영회에 참석하기위해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 등과 29일 출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