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위안부 합의 수용불가 입장 불변”…‘김종인 발언’ 해명

더민주 “위안부 합의 수용불가 입장 불변”…‘김종인 발언’ 해명

입력 2016-04-27 11:01
업데이트 2016-04-27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의내용 받아들일 수 없어…집권할 대 이 문제 다시 논의”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작년말 타결된 한·일 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협상과 관련, ‘합의내용 수용불가’라는 기존 당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확인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전날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를 면담 한 자리에서 “국민감정문제, 특히 위안부 문제는 합의를 했지만 이행이 제대로 안되고 있으니 이행 속도가 빨라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박광온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의 기본 입장은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외무장관이 합의한 위안부 합의내용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며 “이 입장에 전혀 변화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다만 어제 김 대표의 언급은 이른바 국민이 용납하기 어려운 합의라고 해놓고도 그런 합의내용조차도 일본 내에서 부정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몰역사적 또 부적절한 인식과 자세 전반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전후 맥락을 보면 김 대표가 역사문제에 대한 일본의 부절적한 인식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벳쇼 대사가 청소년 문제를 얘기하며 미래를 언급했고, 김 대표가 미래를 이야기하려면 역사 문제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걸 언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자구에 집착 하다보면 마치 우리가 (합의를) 인정한거처럼 받아들여지는 부분이 있어 여러 논란을 가져온 것 같다”며 “이 문제에 관한 우리 당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집권할 때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할 것이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는다”라고 밝혔다.

전날 김 대표의 발언이 알려진 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성명을 내고 “제1야당 수장이 졸속합의를 두둔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배신적 언사”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